中, 美인프라 해킹 주장에 발끈…"미국의 허위 정보전"

美NSA·MS '악성코드 배후에 中' 주장에
中외교부 "증거 심각하게 부족하며 비전문적"
"파이브 아이즈의 집단 허위 정보전"
  • 등록 2023-05-26 오전 9:26:16

    수정 2023-05-26 오전 9:26:16

[홍콩=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해킹 그룹이 미국의 핵심 군사 거점 괌과 미국 내 인프라 시스템에 악성코드를 심었다는 주장에 대해 중국 외교부가 허위 사실이라며 정면 반박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중국 외교부)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5일 미국을 향한 사이버 공격의 배후가 중국이라고 주장한 미국 국가안보국(NSA)과 마이크로소프트(MS) 발표에 대해 “관련 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증거가 심각하게 부족한 매우 비전문적 보고서였다”고 밝혔다.

미국이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와 구성한 정보협의체 ‘파이브 아이즈’가 사이버 공격을 우려하는 합동성명을 낸 것을 두고도 마오 대변인은 “파이브 아이즈의 집단 허위 정보전”이라고 힐난했다. 그는 “파이브아이즈는 세계에서 가장 큰 정보 조직이며 NSA야말로 세계에서 가장 큰 해킹 조직”이라며 “이들이 허위 정보를 유포하기 위해 팀을 구성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허위 정보를 유포하기 위해 새로운 채널을 확대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도 아니다”며 “미국은 허위 사실로 관심을 돌릴 것이 아니라 지난해 9월 중국 서북이공대학에 대한 미국 NSA의 사이버 공격에 대해 즉각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미국 국가안보국(NSA)은 24일(현지시간) 미국 중요 인프라 전반의 네트워크를 표적으로 삼는 사이버 행위자를 식별했으며 이 행위자는 중국 정부의 후원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MS도 별도의 공지를 통해 중국 정부의 후원을 받는 해킹그룹 ‘볼트 타이푼’이 괌 등의 중요 시스템에 악성코드를 심었다고 전했다.

악성코드의 주요 목적은 정보 수집 활동으로 보이지만, 방화벽을 뚫고 파괴적인 공격을 수행할 능력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는 이 악성코드가 중국 정부의 정보 수집 시스템의 일환이라고 보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