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소다, 경영 통합..."아시아 최대 C2C 패션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소다, 일본 최대 한정판 거래 플랫폼 스니커덩크 운영
"커머스와 커뮤니티 결합해 소비 문화 선도"
  • 등록 2023-10-04 오전 9:08:59

    수정 2023-10-04 오전 9:08:59

크림 제공.
[이데일리 문다애 기자]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이 일본 최대 한정판 거래 플랫폼 스니커덩크 운영사 소다와 통합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소다는 크림 연결자회사로 편입된다.

소다는 지난 2018년 스니커덩크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소프트뱅크 비전펀드2가 투자를 집행한 일본 스타트업이다. 지난 2021년 업계 2위 모노카부를 인수하며 일본에서 1위 업체로 자리매김 했다.

크림은 2020년 네이버의 자회사 스노우에서 출시한 후 국내 한정판 거래 시장을 이끌며 2021년 별도 법인으로 분사했다. 출범 이후 매년 거래액 기준 230%를 넘어서는 등 MZ 및 알파세대를 아우르는 새로운 소비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현재 150개 이상의 브랜드가 입점했다.

이번 투자로 두 플랫폼의 사업적 시너지를 위한 본격적 사업 결합이 가시화된다. 크림과 소다에 입점한 한국과 일본의 브랜드들은 고객 저변을 넓히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 각 플랫폼이 쌓아온 검수 노하우를 더해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사가 보유한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해외 거점을 활용한 사업도 확장한다.

크림과 소다의 사업적 통합은 내년 상반기 완료한다. 연결 자회사로의 편입 이후 소다는 일본 증시에서의 별도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의 경영진을 유지함과 동시에 유타 우치야마 소다 대표는 통합 플랫폼의 글로벌 확장을 위해 크림 이사진으로 합류한다.

한편, 크림은 태국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사솜을 운영하는 사솜컴퍼니 추가 투자를 단행했다. 태국은 동남아시아 지역을 대표하는 이머징 마켓으로, 1020 중심으로 시장이 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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