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엔진합작사 갈등 해결 가닥

  • 등록 2002-09-17 오전 10:47:16

    수정 2002-09-17 오전 10:47:16

[edaily 김기성기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과 회사측이 현대차-다임러크라이슬러의 엔진 합작공장 설립을 둘러싼 그동안의 첨예한 대립에서 벗어나 합의의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다임러의 엔진합작공장은 물론 내년초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용차 합작공장 설립 작업도 조만간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 전주 상용차 노조지부와 회사측은 지난 13일 그동안 쟁점으로 부각됐던 조합원의 현대차와 합작사간 이동보장, 금전적 보상 등 32개 항목에 대해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그러나 현대차 노조집행부가 이번 합의과정에서 집행부소속 2명의 실무협상인원이 참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주지부와 회사측의 결정이 이뤄졌다는 이유로 양측에 재협상을 공식 요청했다.

현대차 노조 관계자는 "전주 지부에는 협상권을 위임했을 뿐 체결권을 부여한 것은 아니다"며 "따라서 집행부의 승인절차를 거치지 않은 이번 잠정합의안을 인정하지 않고 전주지부와 회사측에 재협상을 공식 요구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노조집행부의 잠정안 불인정에도 불구하고 잔업 및 특근 거부, 텐트 농성에 들어갈 정도로 첨예한 대립을 보였던 전주 지부와 회사측이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자체만 놓고 보면 양측이 조만간 재합의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현대차 노조측도 "이번에 재협상을 요구한 것은 전주지부가 집행부에 통보없이 잠정안을 도출한 점과 당초 전주지부와 집행부측이 협의한 복지기금 출연과 전직위로금의 내용이 미흡하기 때문"이라며 이밖의 대부분의 잠정안에는 큰 문제가 없음을 시사했다.

다만 현대차 노조 전주지부와 회사측은 조합원의 이동보장과 금전적보상 등 그동안의 쟁점중 상당부분의 항목에서 추후 협의하는 방식으로 잠정 합의함에 따라 재합의가 이뤄지더라도 향후 분쟁의 소지는 남아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현대차 노조 전주지부와 회사측은 조합원의 이동보장과 관련, 현대차와 합작사간 조합원의 개별적 이동과 집단적 이동을 보장하되 방법과 규모 시기에 대해 노사의견 일치케해 시행하고, 엔진합작사 배치후 6개월 이내 현대차로 복귀희망자가 있을 경우 이동에 대해 별도 협의한다 내용으로 잠정 합의했다.

또 금전적 보상에 대해서는 합작사는 현대차 조합원과 동일한 복지혜택을 부여하되 복지기금에 대한 내용은 상용합작 별도법인이 설립되면 별도협약 체결 시점에 논의하고, 상용합작 별도법인이 설립되면 합작사 조합원의 금전적 보상을 하되 세부적인 내용은 별도협약 체결시점에 결정하기로 했다.

그동안 또다른 쟁점으로 부각됐던 합작사의 연구개발(R&D) 부문강화에 대해서는 신엔진 합작사가 차세대 독자엔진 개발을 목표로 연구개발 투자와 연구인원 및 연구소 운영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분기별로 노조에 설명하고 의견을 반영하기로 했으며 전주 남양 기아차의 상용연구개발 인력운영과 엔진, 미션 섀시 등 핵심부문에 대한 연구과제 필요인원을 충원키로 잠정적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앞서 현대차 노사는 엔진공장 설립과 관련, 지난 7월부터 32개 항목에 대해 협상을 벌여 노동조합·단체협약 등 자동 승계 등 16개사 항목에 대해 합의했지만 ▲ 합작사 설립 6개월 뒤 희망자 전원 현대차로 복귀 ▲매출액의 5% 연구개발비로 운영 ▲다임러측 연구원 10명 이상 전주공장 상주 등에 대해 첨예한 대립을 보여왔다. 이에 따라 전주 지부는 최근 잔업 및 특근거부, 텐트농성에 들어가는 등 투쟁의 강도를 높이기도 했다.

한편 현대차와 다임러는 지난해 7월 상용차엔진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 공장 설립 후 2004년 5월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 양사는 연말까지 상용차 합작 생산에도 합의를 도출, 내년초 출범할 예정이며 여기에 엔진합작공장을 장기적으로 흡수한다는 방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