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비염, 급성 편도선염, 수족구병… 올 봄 주의해야

갈수록 심해지는 꽃가루 영향으로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 급증, 만성화되기 전 치료 필요
음식물 삼킬 때 목안의 통증과 열감 있다면 급성 편도선염 의
  • 등록 2015-04-11 오전 4:11:16

    수정 2015-04-11 오전 4:11:16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봄에는 큰 일교차로 면역력이 떨어지고 대기 중에 포함된 유해물질로 알레르기와 바이러스성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진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알레르기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은 876만명으로, 이중 알레르기성 비염환자가 595만여 명으로 가장 많았다.

특히 4월에는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에 꽃가루까지 더해져 호흡기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실제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의 발표결과 우리나라에서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2008년 45만732명에서 2013년에 60만126명으로 연평균 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유행처럼 번지는 ‘계절병’으로 가볍게 여겨 방치하기 쉬운 질환에 대해 알아본다.

◇ 알레르기성 비염 날로 심각

각종 꽃 축제가 열리는 이맘때쯤은 꽃가루를 비롯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이물질의 대기 중 농도가 높은 시기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의 경우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코털이나 점막에서 걸러지던 꽃가루, 세균,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 기관지로 유입돼 콧물,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 등의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초기에 감기로 착각할 수 있으나 알레르기성 비염은 발열 증상이 없고 지속 기간이 길며, 치료시기를 놓쳐 만성화될 경우 후각장애,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심한 경우 천식, 축농증, 중이염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실제 비염환자의 약 40%가 천식을 동반하며, 천식환자의 80%가 비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려면 하루 중 꽃가루 농도가 가장 높은 새벽부터 오전 10시까지 야외활동을 삼가는 게 좋다. 외출할 때는 기상청 예보를 확인하고 꽃가루가 심한 날에는 마스크를 착용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차단해야 한다. 또한 외출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면 코 속 이물질 제거 및 염증 유발 물질 희석에 도움이 된다.

정용수 메디힐병원 이비인후과 과장은 “갈수록 꽃가루가 날리는 시점이 더 길어지고 일찍 나타나다 보니 알레르기 환자도 상대적으로 늘고 있다”며 “콧물,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증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3~4주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 봄 환절기에 불현듯 찾아오는 급성 편도선염도 조심해야

또한 봄철에는 공기가 건조하고 일교차가 커서 상기도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유행해 이러한 원인균 감염에 의한 편도선염을 앓기 쉽다. 편도선은 입을 벌리면 눈으로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외부에 노출돼 있으며 바이러스나 세균 등 해로운 물질이 입과 코를 통해 몸 속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편도선염은 목젖 양 옆의 구개편도에 발생하는 염증을 말한다.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급성 편도선염은 침이나 음식물을 삼킬 때 목 안 통증이 심한 염증으로, 39~40도의 고열과 두통, 전신통증을 동반한다. 보통 급성 편도선염은 일주일 내에 증세가 좋아지지만, 만성화될 경우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면역력 약화, 수면장애 등으로 일년 내도록 감기 증세가 나타나고 편도가 정상보다 커지는 편도비대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정용수 과장은 “편도선염은 감염상태가 지속되면 편도 주위 농양이나 심부경부 감염, 패혈증 같은 합병증들이 발생해 생명에 지장을 주는 심각한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으니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며 “편도선염 재발로 인해 약물 투약이나 입원이 잦거나 만성 편도비대로 이물감, 코골이 등이 심한 환자의 경우는 편도선 절제술을 추천한다. 만일 편도선 절제후의 통증이 걱정되어 수술이 망설여진다면 국소 마취 하에 고주파 편도선 축소술 등의 최신 치료법도 시행 가능하다”고 말했다.

◇ 때이른 수족구병 유행, 백신이나 치료제 따로 없어 예방이 급선무

올해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봄철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일시적인 고온 현상이 자주 나타남에 따라 여름철에 주로 발병하는 수족구병이 평년보다 앞당겨 유행하고 있다. 수족구병은 입안의 물집과 궤양, 손과 발의 물집을 특징으로 하는 전염성 질환이다. 주로 6개월 이후 어린이에게 많이 발생하며, 1살에서 3살 사이의 어린이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난다.

수족구병은 콧물, 침, 그리고 물집에서 나온 진물에 의해 감염될 수 있으며, 감염된 사람의 대변을 직접 접촉한 손을 입에 가져갈 때 전파된다. 아이의 몸에 열이 나면서 혀, 잇몸, 뺨 안쪽 점막, 손과 발 등에 수포성 발진이 생긴다면 이 병을 의심해봐야 한다. 수족구병은 손이나 발에 생긴 물집은 가렵거나 아프지는 않지만, 입안에 생긴 물집은 쉽게 터져서 궤양이 되며 통증이 심해 음식을 먹기 힘들어진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치료 없이도 일주일에서 열흘 안에 회복되나 드물게 뇌수막염을 일으킬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현숙 메디힐병원 소아과 과장은 “현재로서는 수족구병에 대한 예방접종이나 바이러스 치료제가 없으므로 예방이 제일 중요하다”며 “외출 후에는 반드시 양치하고 비누 혹은 손 소독제를 사용하여 손을 자주 씻어 주고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충고했다.

봄철 호흡기 계절병, 꽃가루 만만하게 봤다간 큰 코 다친다.
▶ 관련기사 ◀
☞ 알레르기 비염 주의보...완화법은
☞ 봄의 불청객 '알레르기'...꽃가루 등 위험 요인 피하는 것이 좋아
☞ 꽃 소식과 함께 알레르기 3총사 킬미, 힐미
☞ 황사 꽃가루 등 봄철엔 알레르기 군단 몰려와 건강 주의해야
☞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 증가...'이런 증상' 2주 이상 계속되면 의심해야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