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변북로·올림픽대로 지하화”…송영길, 15조 규모 프로젝트 발표

송영길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바로한강' 프로젝트
宋 "돈의 문제가 아닌 의지의 문제"
  • 등록 2022-05-20 오전 9:57:32

    수정 2022-05-20 오전 9:57:32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0일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를 지하화하고 시민들의 한강 접근성을 높이는 내용의 공약을 발표했다. 15조원 규모의 대규모 프로젝트다. 아울러 한강 보행 전용교를 건설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19일 오후 서울 노원역 인근에서 집중유세를 한 뒤 이동하며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송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바로한강’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그는 “이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한강에 올림픽대로가 설치된 지 40년 만에 지하화하고 녹생공원 한강을 회복하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약의 핵심은 한강변 주요 도로의 지하화다. 마포구 상암동에서 경기도 구리 아천동까지 총 28.3km(왕복8차로) 규모의 강변북로와 강서구 개화동에서 강동구 고덕동까지 총 39.1km(왕복8차로) 규모의 올림픽대로를 지하화하겠다는 것이다. 이 사업에는 각각 6조 3000억원, 8조 6000억원의 예산 투입이 추정되고, 사업기간은 7년이다.

지하화로 생기는 강변북로부지 29만평과 올림픽대로부지 56만평 등 총 85만평의 부지는 신호등이 있는 일반 도로 및 친환경 보행길, 시민공원 등으로 활용한다는 게 송 후보의 청사진이다.

또한 선유도 보행로를 한강북단까지 연결해 선유도공원 접근성을 높이고, 용산공원에서 현충원까지 동작대교 하부에 보행 전용교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잠수교도 시민을 위한 보행 전용교로 전환하겠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이 사업에는 2500억원 규모의 비용이 예상된다 .

송 후보는 “서울 교통 문제의 경우 국비와 시비를 ‘5대5’로 분담하는데, 이 기준을 적용하고 7년 사업으로 추진하면, 연간 소요 예산은 약 1조2000억원 정도”라며 “1000만 시민들의 점증하는 여가욕구, 건강한 삶, 녹색휴식공원의 필요성을 감안하면, 연간 소요예산 1조2000억원은 미래에 대한 가성비 높은 투자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구룡마을 공공개발 등에서 발생하는 개발이익 중 일부를 이 프로젝트에 투입하면 재정 부담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송 후보의 설명이다.

그는 “바로한강 프로젝트는 돈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의 문제”라며 “제가 서울시장이 되면 이들 사업이 갖고 있는 미래가치와 중요성을 설명하고, 사업비를 추가로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신규로 생기는 도로부지 85만평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바로한강’ 프로젝트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자료= 송영길 캠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