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쿠첸, 밥솥 넘어 1인·신혼부부 겨냥 소형 인덕션 맞장

가전사업 매출 증가세…밥솥 넘어 소형가전으로 확장
구본학 쿠쿠전자 대표·박재순 쿠첸 대표 관심도 커져
쿠쿠 ‘1구 셰프스틱 인덕션’·쿠첸 ‘1구 슬림 인덕션’ 선봬
  • 등록 2022-12-18 오후 3:52:53

    수정 2022-12-18 오후 7:47:32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밥솥 양강인 쿠쿠와 쿠첸이 1인 가구를 겨냥한 인덕션으로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구본학 쿠쿠전자 대표이사와 박재순 쿠첸 대표이사는 쌀 소비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밥솥을 넘어 선 다양한 소형가전으로 MZ(밀레니얼+Z)세대 공략을 주문하고 나선 모습이다.

구본학 쿠쿠전자 대표(왼쪽)와 박재순 쿠첸 대표(사진=이데일리DB)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쿠쿠와 쿠첸은 최근 가전사업 매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고물가로 인해 집밥 수요가 늘어난 것은 물론, 1인가구와 신혼부부 등을 공략한 소형 가전의 제품군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쿠쿠홀딩스의 가전사업 매출은 총 5605억원으로 지난해 4949억원보다 13% 증가했다. 쿠첸의 모회사인 부방의 지난 3분기까지 밥솥·전기레인지 등 가전 매출은 총 1283억원이다. 지난해 같은기간 매출이 1198억원임을 감안하면 약 7% 성장한 셈이다.

하지만 고민은 있다. 쌀소비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계청의 지난해 양곡소비량 조사에 따르면 1인당 연간 양곡(쌀·기타양곡) 소비량은 65㎏으로 전년 대비 2% 감소했다.

이에 구본학 쿠쿠전자 대표와 박재순 쿠첸 대표는 밥솥뿐 아니라 성장의 원인으로 꼽히는 소형 가전을 강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행정안전부 발표에 의하면 올해 10월 기준 전국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41%로 지난해에 비해 3.4% 늘어났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인구주택총조사’에서는 1~2인 가구 비중이 61.7%로 절반 이상이 2인 이하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는 1~2인 가구의 급증이 새로운 성장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쿠쿠전자는 초소형 식기세척기 ‘마시멜로’를 선보였고, 전기주전자와 토스터기 등도 출시하면서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쿠첸 역시 2L 소용량으로 공간 효율성을 높여 1~2인 가구에 특화된 쿠첸 ‘미니 에어프라이어’를 출시했다.

쿠쿠전자 1구 셰프스틱 인덕션(왼쪽)과 쿠첸 1구 슬림 인덕션(사진=각 사)
이제는 전장이 인덕션으로 넓혀지는 모습이다. 쿠쿠전자는 ‘1구 셰프스틱 인덕션’을 출시했다. 유선형 ‘셰프스틱’을 활용해 요리 온도를 정확하게 제어하거나 유지하며 요리할 수 있다.

용기의 온도 만을 감지해 조절하는 기존 인덕션과 달리 요리가 끓자마자 자동으로 화력을 낮춰 음식물이 끓어 넘치는 것을 사전에 막아주는 끓어 넘침 방지 기능이 특징이다.

특히 파스타 접시 정도의 3.7㎝ 초슬림 두께 덕분에 냄비나 프라이팬을 올려도 식탁에서 일어서지 않고 앉아서 조리할 수 있다. 조리된 음식을 접시로 덜거나 나눌 때도 편리하다. 3㎏의 가벼운 무게로 이동이 간편해 1인 가구 및 자취생들의 협소한 주방 공간은 물론, 거실이나 배란다 등 실내 어디든 원하는 곳에 비치해 사용할 수 있다. 휴대성이 높아 공간 제약 없이 캠핑이나 피크닉 등 야외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슬림하고 콤팩트한 사이즈지만 밥솥과 전기레인지 등에서 활용한 IH(인덕션히팅)가열 기술을 탑재해 최대 2㎾의 강력한 화력을 지원한다. 1ℓ(리터)의 물을 가열해 끓기까지 3분 55초가 걸린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쿠첸 역시 주방 서랍에도 들어가는 슬림한 사이즈가 특징인 ‘1구 슬림 인덕션’을 선보였다. 두께로 보관성과 편의성을 높인 게 특징이다. 쿠첸 ‘1구 슬림 인덕션’은 4㎝의 얇은 두께로 주방 서랍에도 들어가는 슬림한 사이즈가 특징이다. 얇은 두께 덕분에 테이블에서 사용 시, 인덕션 위에 냄비 등 조리 용기가 올라가 있어도 앉은 상태 그대로 음식을 덜어 먹거나 재료를 넣을 수 있다.

제품 가로 사이즈는 30.7㎝로 넓어져 전골냄비 등 큰 용기까지 활용 가능하다. 별도 설치 없이 콘센트만 꽂으면 작동돼 조리 공간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 최대 화력인 터보 모드는 화력 단계를 하나씩 올릴 필요 없이 한 번에 최대 화력에 도달한다. 최대 5분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에 이전 설정 화력으로 자동 복귀한다.

업계 관계자는 “슬림하고 콤팩트한 사이즈에 원하는 곳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는 1구 인덕션을 통해 캠핑과 홈파티를 즐기는 1인 가구와 MZ를 공략하려고 한다”며 “높은 활용도와 기능성으로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