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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김혁수 게임본부장은 이데일리와 전화 인터뷰를 통해 “중국에서 VR 게임과 관련한 판호 규정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중국 VR 게임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지속해서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 규모를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콘진원에 따르면 중국 VR 시장은 올해 9조3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자본을 바탕으로 북미와 유럽, 일본 등 다양한 지역을 개척한 대형 게임사와 달리 중화권 위주의 사업을 펼쳐온 중소·중견 게임사에 특히 희소식이다. 지난 2017년 3월부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갈등으로 불거진 판호 제재는 지난해에도 변함이 없었다. 지난 한해 중국에서 총 1500여개의 게임이 판호를 발급받았지만, 한국 게임에 대한 빗장은 풀리지 않았다.
콘진원 지역본부 내 실감콘텐츠팀에서는 중소형과 글로벌형(대기업 포함)으로 분류해 중소형은 과제당 최대 3억원씩 10개 과제를, 글로벌형은 최대 9억원씩 7개 과제를 지원한다. 아울러 게임본부 내 게임산업팀에서는 설립 5년 이상의 국내 게임사를 대상으로 과제당 최대 9억원씩 총 5개 내외 과제를 지원할 방침이다. 여기에 해외진출 지원 예산으로 6억원을 별도로 책정, ‘중국 광저우 GTI’나 ‘두바이 DGC’ 등 해외 유명 실감형 콘텐츠 전시회 참가 및 비즈니스 미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러면서도 “VR 게임이 시장에 완벽히 정착됐다고 볼 수 없는 시점이다. 특히 중국의 경우에는 VR 콘텐츠가 판호 제재에 당장에는 걸리지 않더라도 언제 다시 규제가 바뀔지 모르는 나라다. 단순히 큰 수요만 보고 중국향 게임을 만들거나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기보다는 글로벌에서 통할 수 있는 ‘웰메이드 게임’이 더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