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2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 규모는 2억4000만대에서 2억9530만대로 23.1% 증가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 물량은 7730만대에서 7430만대로 3.9% 감소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올해 2분기 점유율은 25.2%로, 작년 같은 기간(32.3%)보다 7.1%포인트 하락했다.
업계 2위인 애플의 출하 물량은 작년 2분기 3120만대에서 올해 2분기 3510만대로 12.4% 증가했지만 시장점유율은 13.0%에서 11.9%로 1.1%포인트 떨어졌다.
레노버는 같은 기간을 비교했을 때 출하량이 1140만대에서 1580만대로 38.7% 늘고 시장점유율은 4.7%에서 5.4%로 상승했다.
LG전자는 출하량이 1210만대에서 1450만대로 19.8% 늘었지만 중국 업체들의 성장세를 따라잡지 못해 시장점유율은 5.0%에서 4.9%로 오히려 낮아졌다.
그는 “이들 업체는 삼성, 애플 등 글로벌 업체들과 비교해서는 ‘저렴한 가격’이라는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중국 내 경쟁 기업들보다는 품질이 더 좋고 생산 규모도 크다”고 분석했다.
다만 중국 스마트폰 대기업들이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