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트롬 워시타워, 2년간 매출 연평균 30% 성장

드럼세탁기와 건조기 하나로 합친 세탁건조기
고객 선택 이유 1위…“일체감디자인 보고 샀다”
  • 등록 2023-03-13 오전 10:00:00

    수정 2023-03-13 오전 10:00:00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LG전자(066570)의 세탁건조기 ‘트롬 워시타워’가 고속성장하고 있다.

LG트롬 워시타워. (사진=LG전자)
LG전자는 지난 2020년 세탁기와 건조기를 일체형으로 구현한 세탁건조기 워시타워가 출시 후 지난해까지 매년 30%에 달하는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작년 워시타워 매츨이 전년 대비 40% 이상 성장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대용량 19kg 이상 트롬 세탁기를 구매한 고객 과반수 이상이 워시타워를 선택했다.

LG전자는 워시타워의 흥행비결이 기존 분리형 제품과 차별화되는 디자인과 편리함에 있다고 봤다. LG전자는 외부 컨설팅 기관을 통해 워시타워 구매고객 150명을 대상으로 워시타워 구매사유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일체감 디자인’ 때문에 구매했다는 고객이 26%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뒤이어 ‘편리한 조작부 위치’가 약 20%로 나타났다.

다른 조사기관을 통해서도 워시타워 구매고객 218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는데, 90%가 넘는 고객이 추후에도 일체형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응답했다.

워시타워는 드럼세탁기와 건조기를 옆으로 병렬 설치했을 때에 비해 제품이 차지하는 공간을 절반가량으로 줄인다. 또 동급의 드럼세탁기와 건조기를 위아래로 직렬 설치할 때보다 높이가 약 87mm 낮아 상단의 건조기에 세탁물을 넣고 빼거나 필터를 관리할 때 별도의 발 받침대가 필요 없다. 아울러 상단 건조기 아래쪽에 듀얼 포켓 도어 손잡이를 적용해 누구나 도어를 열기 쉽도록 했다.

워시타워의 중앙에 위치한 조작판넬은 분리형 제품보다 약 100mm 높게 설계했다. 고객은 조작부가 낮은 일반적인 드럼세탁기처럼 허리를 숙이거나 상단 건조기 조작을 위해 손을 멀리 뻗지 않아도 된다.

LG전자는 자체 개발한 인버터 DD모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트롬 워시타워에도 적용했다. 벨트로 연결하는 일반 모터와 달리 건조통과 모터를 직접 연결하는 DD모터가 적용된 차세대 건조기는 LG전자 제품이 유일하다.

인공지능 DD모터를 탑재한 워시타워는 딥러닝을 이용해 의류 재질을 인식한 후 LG전자만의 세탁·건조방법인 6모션 중 최적의 모션을 선택해 옷감 손상을 최소화한다. 구입 후 원하는 기능을 업그레이드로 추가할 수 있는 업(UP)가전이기도 하다.

LG전자는 세탁량이 적은 가구나 세탁실이 좁은 가정에서도 일체형 세탁건조기를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지난해 워시타워 라인업에 소형 제품을 추가했다. 트롬 워시타워 컴팩트는 좁은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워시타워 대비 가로 100mm, 깊이 230mm, 높이 235mm 줄인 가로 600mm, 깊이 660mm, 높이 1655mm다.

박원영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리빙솔루션마케팅담당은 “일체형 세탁건조기의 대명사 워시타워를 지속 진화시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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