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포스코케미칼(003670)에 따르면 포스코그룹은 오는 2024년 전기차 약 220만대에 사용할 수 있는 연 9만3000t의 수산화리튬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
리튬은 양극재 원료 중 사용 비중이 가장 높다. 고성능 전기차용 양극재 1톤(t)을 제조하려면 약 0.46t의 리튬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23일 착공식을 개최한 연산 2만5000t의 아르헨티나 염수 리튬 공장에 올해 추가로 투자해 2024년까지 연 5만t의 생산능력을 확보한다. 또 광양의 포스코리튬솔루션 광석리튬 공장에서도 내년부터 연 4만3000t의 리튬을 생산할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이 생산하는 리튬을 공급받으면 포스코케미칼은 2024년 연 22만5000t의 양극재 생산에 필요한 리튬 9만1000t을 모두 자체 조달할 수 있게 돼 자급률은 102%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포스코그룹은 앞으로도 포스코케미칼의 양극재 투자 계획과 연계해 아르헨티나 염호의 리튬 생산 규모를 연 10만t까지 늘리는 등 리튬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은 “원료의 승자가 배터리 소재 사업의 승자가 될 것”이라며 “그룹 지원으로 확보한 원료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배터리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포스코케미칼은 원료 투자를 통한 사업 경쟁력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달 초 양극재의 중간 원료인 전구체를 생산할 수 있는 연 10만t의 공장을 광양에 건설하기로 했고, 음극재의 중간원료인 구형 흑연과 코팅용 피치 생산 투자에 나서는 동시에 인조흑연 음극재 원료인 침상코크스는 자체 생산하는 등 원료 경쟁력 확보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포스코그룹도 지난해 호주의 니켈 제련 회사 레이븐소프의 지분을 인수했으며, 탄자니아 흑연 광권을 확보하고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에 진출하는 등 원료 가치사슬(밸류체인)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