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이길 준비물 ‘멀미약’, 차 타기 4시간 전 붙여야 효과[약통팔달]

  • 등록 2024-04-14 오후 6:23:25

    수정 2024-04-14 오후 7:39:25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나들이가 잦아지는 계절입니다. 화창한 봄 날씨에 장거리를 버스나 승용차로 이동하다보면 멀미에 힘들어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오늘은 올바른 멀미약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멀미란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유발되는 어지러움과 구역질, 두통 등의 증상을 의미하는데요, 우리 몸의 여러 감각기관들이 느낀 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때 뇌가 체계적인 명령을 내리지 못하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차나 비행기 안에 있을 때 눈은 움직임을 느끼지 못하는데 귀에 있는 전정기관이 차량 내부의 진동이나 움직임을 감지하는 것처럼 말이죠.

전정기관이 상반된 정보를 뇌로 전달하면 뇌의 구토중추를 자극해 구역질이나 구토가 유발되는데, 이런 자극은 히스타민이나 아세틸콜린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전달하게 됩니다. 멀미약에 사용되는 약물이 히스타민, 아세틸콜린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이유입니다.

명문제약의 ‘키미테’(왼쪽)와 동성제약의 ‘토스롱S’(오른쪽) (사진=각 사)


멀미약은 예방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이미 구역질, 구토 증상이 나타난 뒤에 사용하는 것보다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전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흔히 붙이는 약과 마시는 약을 많이 사용하는데 붙이는 멀미약의 대명사인 명문제약의 ‘키미테’는 차를 타기 전 최소 4시간 전에 귀 뒤 건조한 피부에 하나를 붙이고 마시거나 짜먹는 멀미약인 동성제약의 ‘토스롱’은 30분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멀미약의 지속시간은 키미테와 같은 스코폴라민 제제가 3일, 토스롱과 같은 디멘히드리네이트 제제는 4~6시간입니다. 토스롱은 하루에 200㎎ 이상 복용하면 안 됩니다. 고려제약이 만든 구강용해필름 형태의 ‘멀스토’는 1시간 전에 복용하면 24시간 멀미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감각기관들이 느끼는 정보를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차를 타면서 책이나 휴대전화를 보는 것보다 창밖을 내다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멀미약의 부작용으로는 졸음, 입 마름, 배뇨장애, 흐린 시야 등이 있는데요. 이는 모두 아세틸콜린 수용체를 차단하면서 발생하는 항콜린 작용의 공통점이기도 합니다. 키미테의 성분인 스코폴라민이 눈에 접촉되면 시야 흐림 등 일시적인 시각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패취제를 붙이거나 떼는 과정에서 손에 닿는다면 즉시 비누로 손을 씻고, 버릴 때도 부착면을 반으로 접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이나 녹내장과 같은 특정 기저질환이 있다면 멀미약을 사용해서 안 되므로 부작용 외 이 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멀미약 사용 후 술을 마시거나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도 안 됩니다. 술과 수면진정제는 대표적인 중추신경억제제로 멀미약과 함께 사용하면 중추신경억제 작용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