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아닌 방치"...여전히 '우왕좌왕' 불안한 코로나19 재택치료

재택치료안내·물품 전달 받는데만 수일
통화로 증상 설명 어려워..."형식적 치료 느낌"
인력부족에 답답하긴 보건소도 마찬가지
"외래 진료 확대 등 대안 필요해"
  • 등록 2022-01-16 오후 5:07:33

    수정 2022-01-16 오후 9:27:23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A씨는 최근 70대 아버지가 코로나19 재택치료 3일만에 세상을 떠났다. 처음 증상이 나타난지 10일 만이다. 서울 은평구에 혼자 거주했던 아버지는 기침할 때 피가 나오는 등의 증상이 있었지만, 보건소는 입원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약과 산소 호흡기만 가져다주고 별다른 조치가 없었다. A씨가 입원 요청을 했지만 격리 해제일이 하루 남기도 했고, 가벼운 감기 증상이라는 이유로 “기다려보자”는 답변만 돌아왔다. A씨는 “고령인 아버지가 몸상태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면서 사실상 방치됐다”며 “입원치료를 받았다면 상황이 달랐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토로했다.

서울에서 코로나19 재택치료가 본격화된지 3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운영이 매끄럽지 않아 불안에 떠는 재택치료자들이 늘고 있다. 특히 A씨의 아버지처럼 경증환자라도 고령자·기저질환자 등은 비대면 진료만으론 증상 파악이 어려운 상황이다. 전파력이 2~3배 강한 오미크론 변이가 점차 우세종으로 자리잡으면서 체계적인 재택치료 시스템을 서둘러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치료키트 받는데만 수일…“치료 아닌 방치 수준 관리”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14일 기준 서울에서는 총 4771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재택치료를 받고 있다. 누적 재택치료 환자는 7만5187명으로 총 누적 확진자 23만9950명의 30% 수준을 차지한다.

재택치료 대상자로 분류되는 경우 산소포화도 측정기, 체온계, 해열제 등 물품이 담긴 재택치료키트가 집으로 배송된다. 동거인 등 공동격리자에 대해서도 자가검사 키트, 4종보호구 세트 등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있다. 문제는 재택치료 시작 후 며칠이 지나도 치료물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달 중순 확진 판정을 받은 김모(29)씨는 “치료 물품에 받는 사람 이름도 없고 덩그러니 박스와 생수만 와 있었다”며 “심지어 격리 관리용 앱을 내려받으라는 말도 없었다. 확진 판정을 받고 외출을 해도 아무도 몰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자와의 하루 2~3차례 통화도 형식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말 코로나19에 확진됐던 서대문구 거주 유모(32) 씨는 두통과 근육통이 심해서 움직이기도 힘들 정도였다. 하루 2번씩 담당자와 통화로 증상을 설명했지만 산소포화도가 정상 수치고, 기침이나 열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괜찮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유 씨는 “살면서 이렇게 아플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아팠지만 2분 남짓의 전화로 몸 상태나 증상이 잘 전달이 되는지 의문이 들었다”며 “걱정말라는 얘기만 반복하니 형식적으로 느껴졌다”고 했다.

재택치료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보건소에 전화를 걸어도, 통화 연결이 쉽지 않아 답답한 경우도 허다하다. 아들이 확진자가 돼 밀접접촉자로 분류 된 조모(57)씨는 “아들과 화장실은 같이 사용해도 되는지 등 궁금해 보건소에 전화를 걸었지만, 3시간이 지나도록 연결이 안 됐다”며 “결국 인터넷에서 다른 후기를 보고 방법을 찾았는데, 인터넷에 취약한 고령자의 경우 어떻게 하나 걱정됐다”고 전했다.

인력부족에 보건소도 답답…“외래 진료 등 대안 필요해”

답답하기는 보건소도 마찬가지다. 인력은 부족한데 백신 접종과 선별진료소 운영, 재택치료까지 업무가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 보건소 관계자는 “혼자서 10명이 넘는 재택 치료자를 관리하고, 하루종일 민원 전화도 밀려오고 있어 일일이 대응하는데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고 토로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택 치료 협력 병원을 의원급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서울형 재택치료를 준비 중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5개 자치구에서 의사회와 협의해 시범 사업 추진을 준비 중”이라며 “매뉴얼을 작성해 자치구·의사회·중수본 등에 의견을 구하는 과정이고, 시행은 자치구별 여건에 맞춰 준비가 되는 자치구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재택치료 뿐만 아니라 외래 진료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김진용 인천광역시의료원 진료과장은 “의료적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이 본인의 상태를 유선상으로 정확하게 설명하긴 힘들다”며 “환자의 안전 보장을 위해 외래 진료 시스템을 함께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재택치료 물품(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