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청사진 그리는 LG 구광모…5년간 국내에만 106조원 푼다

배터리·AI·바이오 등 미래성장 분야 집중 투자
R&D·최첨단 생산시설·인프라 구축에 투입
5년간 5만명 채용 계획도…협력사 상생 강화
  • 등록 2022-05-26 오전 10:00:00

    수정 2022-05-26 오전 10:00:00

구광모 LG 대표가 경기도 평택시 LG 디지털 파크 내 LG전자 HE연구소를 방문했다. (사진=LG)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LG는 배터리(이차전지)·인공지능(AI)·바이오 등 미래성장 분야를 중심으로 오는 2026년까지 국내에만 106조원을 투자한다.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글로벌 경쟁력을 확고히 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단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구광모 LG(003550)그룹 회장은 오는 30일 LG전자(066570) HE사업본부를 시작으로 한 달간 진행하는 전략보고회에서 이같은 향후 5년 투자계획 등 분야별 전략방향을 세밀히 점검한다. 앞서 확정한 국내 106조원 투자와 5만명의 인재채용 등의 중장기 계획을 실행할 수 있도록 강하게 독려할 예정이다.

전략보고회에선 3년에 1회 이상 주요 계열사 및 사업에 대한 전략 재정비와 미래준비에 대한 점검이 이뤄진다. 특히, LG는 올해 전략보고회에서 고객가치에 기반한 미래준비를 위해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배터리·전장·친환경 클린테크 ‘R&D’에 집중 투자…M&A·JV 검토

LG는 미래성장 분야를 중심으로 106조원을 투자하며, 이같은 국내 투자는 연구개발(R&D)과 최첨단 고부가 생산시설 확충, 인프라 구축에 투입되며, 투자액 중 48조원은 R&D에 투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총 투자액 가운데 배터리·배터리소재, 전장, 차세대 디스플레이, 인공지능(AI),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에 43조원을 투자하고 이중 절반인 21조원은 R&D에 투입한다.

분야별로 보면 우선적으로 배터리와 배터리 소재에 5년간 10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충북 오창공장에 대한 추가 투자를 단행, 원통형 배터리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고체 전지, 리튬황전지 등 차세대 전지 개발에 주력하고, 배터리 리사이클 등 자원선순환 시스템 구축, 배터리 데이터를 활용한 진단 및 수명 예측 등의 배터리 생애주기 서비스(BaaS) 플랫폼 사업과 같은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LG화학(051910)은 세계 1위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성장한다는 목표로 양극재, 분리막, 탄소나노튜브 등 배터리 소재 분야에 2026년까지 1조7000억원을 투자할계획이다. 현재 배터리 소재 육성을 위해 경북 구미에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고 있고, 기술력과 시장성을 갖춘 기업 대상으로 인수합병(M&A), 조인트벤처(JV) 등을 검토 중이다.

LG는 AI·Data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확보하고 대규모의 도전적 R&D를 추진하기 위해 3조6000억원을 투입한다. 2020년 그룹 차원의 AI연구 허브로 설립된 ‘LG AI연구원’을 중심으로 초거대 AI ‘EXAONE(엑사원)’ 및 AI 관련 연구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LG는 바이오 분야 혁신신약 개발을 위해 1조5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단행한다. LG화학은 세포 치료제 등 혁신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임상개발 단계에 진입한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M&A나 JV 설립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전략을 적극 검토하고있으며, 융복합 인재 양성 등을 통해 차세대 첨단바이오 기술 확보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LG는 생분해성 플라스틱, 신재생 에너지 산업소재 등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에 5년간 1조8000억원을 투자한다. LG화학은 생분해성 고분자 플라스틱 등 성장하는친환경 플라스틱 시장에 투자를 강화하고, 폐플라스틱의 재활용 역량 강화 등 신규 사업 기회도 발굴하고있다. 또한, 스마트가전, TV, 화학, IT·통신 등 주력사업에서도 지속적이고 과감한 투자를 잇겠다는 방침이다.

LG에너지솔루션 전시회 관계자들이 파우치형 배터리인 롱셀 배터리(왼쪽)와 원통형 배터리(오른쪽)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LG)
2026년까지 매년 1만명, 총 5만명 직접채용

LG는 2026년까지 매년 약 1만명씩 5만명의 인재를 직접 채용할 계획이다. 전자, 화학, 통신 등 주력사업을 고도화하고, AI·바이오·친환경 클린테크 등 미래성장 사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서다. 앞으로 3년간 AI, 소프트웨어(SW), 빅데이터, 친환경 소재, 배터리 등의 R&D 분야에서만 전체 채용 인원의 10%가 넘는 3000명 이상을 채용한다.

대학 등과 협업해 채용계약학과, 산학장학생, 인턴십 등 산학연계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해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 생태계 구축에도 적극 나선다.

LG는 또 협력사를 지속적으로 육성·지원함으로써 신기술 개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상생 생태계 구축을 위한 투자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LG전자(066570)LG이노텍(011070)의 경우 협력사가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스마트 공장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파견하고, 공장 자동화 시스템 구축 등 중소기업의 제조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관리 체계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ESG 역량 진단, 전문 교육 등 컨설팅 지원을 강화한다.

LG 관계자는 투자계획 및 채용계획과 관련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고객가치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기업의 소임을 적극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