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숙 “국가위 이사장 공백 송구..국산 백신 1호 최대한 빨리 개발”

사상 첫 여성 과기부 장관 타이틀..“무거운 책임감”
“이공계 여성 경력단절 해소할 제도 마련에 노력”
  • 등록 2021-04-19 오전 9:49:30

    수정 2021-04-19 오전 9:49:30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이번 주중 진행될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준비를 위해 19일 오전 서울 광화문 우체국으로 첫 출근했다. 사진=노재웅 기자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임혜숙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이 장관으로 임명되면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을 서둘러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여성 첫 과기정통부 장관으로서 이공계 여성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도 노력할 뜻을 전했다.

19일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는 이번 주중 진행될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준비를 위해 첫 출근한 서울 광화문 우체국에서 기자들과 만나 “후보자로 지명받은 영광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면서 이 자리에 섰다”면서 “우리나라가 과학기술과 ICT를 기반으로 과학기술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임 후보자는 이어 “R&D 100조 시대를 맞이했다. 연구개발 생태계를 혁신하고 연구자 중심의 연구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데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디지털 전환을 이뤄나가는 데도 과기정통부가 중심이 되어 한국형 뉴딜을 완성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로 지명받은 임 후보자는 지난 1월19일 청와대로부터 NST 이사장으로 내정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준비하던 찰나였다. 갑작스러운 퇴임과 인사 이동으로 인한 우려도 존재한다.

임 후보자는 NST와 관련해 “(바로 물러나게 돼)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짧은 기간이었지만 NST에서 현장을 둘러본 경험이 앞으로의 업무 협력과 과기정통부에서의 업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되면, 최초의 여성 과기정통부 장관이 된다.

임 후보자는 “최초 여성이라는 타이틀은 막중한 임무를 더욱 무겁게 한다”며 “무거운 임무지만, 열심히 잘해서 나름의 책임을 잘 완수했다라는 소리를 듣고 싶다”고 했다.

그는 이어 이공계 여성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이공계 여성들이 경력 개발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인데 많이 좋아지고 있다”며 “제도적으로 경력단절이 일어나지 않도록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덧붙였다.

취임 이후 가장 집중할 현안 과제로는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임 후보자는 “코로나19를 조기에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우리가 치료제 1호를 만들어낸 것처럼 국산 1호 백신도 가능한 빨리 개발해서 국민들이 좀 더 안심하고 경제활동을 하고 삶의 질을 누리는 데 도움을 드리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