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혁신 비대위 곳곳 갈등…'친문-친명' 전운 고조

민주당 7일 의총 열고 혁신형 비대위 구성 논의
활동 기간 짧고 선수 안배 등 '혁신'과 거리 멀어
결국 '8월 전대'가 분수령…이재명 출마가 관건
  • 등록 2022-06-06 오후 4:14:39

    수정 2022-06-06 오후 9:04:38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거푸 패한 더불어민주당이 선거 패배의 원인을 두고 백가쟁명식 논쟁을 이어가고 있다. `친문계`(친문재인계)는 선거를 이끌었던 이재명 의원을 향해 책임론을 제기했고, `친명계`(친이재명계)는 “특정 개인에게 책임을 돌리지 말라”며 맞섰다. 민주당은 이번주 안으로 혁신형 비대위원회를 출범시킨다는 계획이지만, 지금의 혼란을 제대로 수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비대위 구성부터 선거 패배 원인 분석, 책임질 인사 판별 등 갈등 요소가 곳곳에 잠재하고 있어서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이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시·도당위원장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당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7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혁신형 비대위 구성을 비롯한 주요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박홍근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은 초선 및 재선과 중진 의원 그룹에 7일까지 선수별 대표 비대위원 1명씩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박 직무대행은 주말 동안 시·도당위원장, 원외 지역위원장과도 간담회를 개최하며 의견을 청취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6일 간담회 직후 브리핑에서 “비대위는 가능한 이번주 내로 구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지난 선거에 대한 성찰과 평가를 바탕으로 당의 중장기적 혁신을 이끄는 것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 면면과 관련해선 여성과 청년을 비롯해 원외 인사를 반드시 포함시키기로 의견을 모았다. 비대위 인선이 완료되면 의원총회와 당무위원회, 중앙위원회 인준 절차를 거쳐 정통성과 대표성을 부여하기로 했다.

비대위원장과 관련해선 당내 사정에 밝은 인사가 맡아야 한다는 큰틀 아래 다양한 인사가 중구난방으로 거론되고 있다. 문희상·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김부겸 전 국무총리, 이상민 의원, 이광재·김해영 전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민주당 중진인 안민석 의원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고루한 민주당을 깨야 한다”며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을 추천하기도 했다.

다만 비대위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는 벌써부터 회의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활동 기간이 두 달 남짓에 불과한 데다 선수별로 비대위원을 안배하는 점 등도 혁신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이후 비대위를 한차례 구성했으나 지방선거 패배로 총사퇴했는데, 새로 띄우는 비대위가 직전 비대위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물음표다. 결국 민주당의 정치적·정책적 노선을 결정짓는 분수령은 8월 전당대회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8월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당대표는 2024년 총선 공천권을 쥐게 된다. 각 계파의 명운이 걸린 만큼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당장 `친문계`는 이재명 의원이 당권 도전에 나설 명분이 없다고 각을 세웠다.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2선으로 물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좌장 격인 홍영표 의원은 이재명 의원의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에 대해 “당시 모든 사람이 원했기 때문에 출마했다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많은 사람이 다 반대했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지방선거 결과를 분석해보면 이재명 의원이 ‘인천 계양’(국회의원 보궐선거)으로 나서고, 송영길 전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게 결정적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친명계` 민형배 의원은 “우리 당이 너무 처참하게 깨지고 있다. 이쯤 되면 창당 수준의 재건을 해야 한다”며 “당이 무너진 상황에서 ‘나 모르겠다. 여러분끼리 잘 알아서 해봐라’ 이건 정말 무책임한 태도”라고 말했다. 책임 정치 차원에서라도 8월 전당대회에 출마해야 한다는 취지다. 민 의원은 이재명 의원의 상황을 ‘자전거’에 비유하며 “자전거를 타고 굴리기 시작했다. 여기서 멈추면 넘어진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