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으로 고객 이끈다”…양판업계 2024년 생존전략은

롯데하이마트, 12일 부평구청점 리뉴얼 오픈
수리·클리닝 등 서비스 강화, 소비자 접점 확대
연간 흑자 가능성, 매출 줄지만 수익성은 ‘UP’
전자랜드, 아울렛 결합 ‘랜드500’ 연내 확장 속도
  • 등록 2024-01-10 오전 9:53:13

    수정 2024-01-10 오전 9:53:13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온라인에 쏠린 소비자를 오프라인으로 끌어내라.”

올해 국내 양판업체들의 주요 생존 전략이다. 가전 업계의 불황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강점인 오프라인 점포를 활용해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려는 시도가 올해 더 속도를 낼 전망이다. 롯데하이마트(071840), 전자랜드 등 가전 양판업계가 반등을 꾀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하이마트는 오는 12일 인천 부평구청점을 리뉴얼 오픈한다. 올해 첫 리뉴얼 매장이다. 지난해부터 추진한 점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리뉴얼 작업의 일환이다. 지난해까지 총 330개 점포 가운데 46개 점포의 리뉴얼을 마쳤고 올해 말까지 100여개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롯데하이마트가 추진 중인 점포 리뉴얼 전략의 핵심은 ‘소비자 접점 확대’다. 기존 양판점이 제품 단순 판매에 그쳤다면 롯데하이마트는 수리부터 클리닝, 보험 등 서비스를 강화해 소비자들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남창희 대표 취임 이후 비효율 점포를 폐점하는 동시에 리뉴얼을 진행, 점포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중점 전략도 점포 리뉴얼을 통해 최대한 소비자들을 우리 점포로 오도록 하는 것”이라며 “지난해부터 추진한 점포 리뉴얼로 실제 점포에 방문한 고객 수가 약 30% 증가했다”고 말했다.

전자랜드가 최근 오픈한 아웃렛형 쇼핑몰 ‘랜드500 용봉점’. (사진=전자랜드)
이에 따라 지난해 연간 흑자전환도 기대된다. 롯데하이마트는 2022년 52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지만,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으론 영업이익 182억원을 기록 중이다. 점포 구조조정 등으로 전체 매출은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연간 수익성은 더 나아질 전망이다.

국내 양판업계는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전자판매, 하이프라자(LG) 등 4곳으로 분류된다. 이중 삼성전자판매와 하이프라자는 각각 삼성전자와 LG전자 제품 중심이다. 종합 양판업체는 롯데하이마트와 전자랜드로 분류된다. 2022년 기준 종합 양판업체 시장 점유율은 롯데하이마트가 32.7%, 전자랜드가 7.1% 수준이다.

전자랜드도 오프라인 점포 리뉴얼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오프라인으로 소비자를 이끌어낸다는 점’에선 롯데하이마트와 결을 같이 하지만 세부 전략으로 보면 다소 다르다. 유료 멤버십을 도입해 아웃렛 매장을 결합한 새로운 점포 구성에 나서고 있어서다. 역시 지난해 김형영 대표가 새로 취임하면서 변화를 이끄는 모습이다.

전자랜드는 오는 11일 서울시 도봉구에 ‘랜드500 쌍문점’을 복합 아웃렛형 매장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앞서 전자랜드는 지난 4일 광주 북구에 ‘랜드500 용봉점’을 오픈하는 등 빠른 속도로 기존 점포의 체질을 바꿔나가고 있다.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면 ‘랜드500’에서 온라인 최저가에 해당하는 가격으로 500가지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고 흠집 제품인 ‘리퍼비시’ 상품도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다.

전자랜드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2월25일까지 18개 ‘랜드500’의 매출은 리뉴얼 전대비 8% 성장했다. 일반 상품과 달리 가전은 단가가 높은만큼 오프라인 구매를 원하는 수요가 있다는 점을 적극 노렸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현재 18개 점포가 리뉴얼됐는데 올해는 최소 20~30개 점포가 ‘랜드500’으로 오픈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2022년 기준 전자랜드는 109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2021년 9년만에 적자 전환한 후 2년 연속 적자다. 지난해 실적도 당장 획기적으로 개선되기엔 힘들어 보인다. 다만 올해 ‘랜드500’ 확장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경우 매출 측면에서 일부 개선이 기대된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펜데믹 당시 실적이 좋았던 국내 가전 양판업계가 최근 1~2년새 부진을 겪고 있지만 지난해 하반기를 기점으로 적극 반등을 꾀하고 있다”며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 모두 수장을 교체, 체질개선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어 올해 변화가 가시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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