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전년比 5090t 줄어 6.5억t 배출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작년 온실가스 잠정배출량 추계
발전·열생산 부문 배출량 전년대비 3100만t 줄어
생산 감소, 이동제한 등 코로나19 영향도 일부…"다시 오를수도"
1인당 배출량도 감소했지만, 여전히 G20 2배 수준
  • 등록 2021-06-08 오전 11:00:00

    수정 2021-06-08 오전 11:00:00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년보다 7.3% 줄어들면서 2년 연속 감소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생산량이 감소한데다, 석탄발전 가동중지 등으로 산업·에너지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크게 줄었다.

환경부 소속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8일 에너지월보, 수출입통계, 가축동향조사, 배출권거래제 정보 등을 활용해 지난해 국가 온실가스 잠정배출량이 6억 4860만t으로, 전년 잠정치 대비 7.3%(5090만t)감소했다고 추계했다. 2년 연속 감소하면서 정점을 찍었던 2018년 7억 2760만t 대비 10.9% 감소한 수치다.

출처:온실가스정보센터
이번 잠정배출량은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수립 및 이행점검을 위해 확정 통계보다 1년 앞서 내놨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주로 에너지 분야와 산업공정 분야가 전년대비 각각 7.8%, 7.1% 감소한 것으로 추정됐다.

에너지 분야에서 배출량이 크게 감소한 이유는 발전, 화학, 철강 등 산업부문과 수송 부문에서 에너지 소비가 줄었기 때문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미세먼지·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위해 석탄 발전량 감소(13.6%↓), 신재생 발전량 증가(12.2%↑), 총발전량 감소(1.9%↓) 등의 영향으로 온실가스 배출 비중(86%)이 가장 높은 발전·열생산 부문 배출량이 전년대비 3100만t 감소(12.4%↓)한 것이 온실가스 감축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석탄발전소는 지난해 1~2월 8~15기를 가동중지한데 이어 3월 21~28기, 12월 17기를 가동중지했다. 출력제한으로 석탄발전 설비이용률은 2019년 70%에서 2020년 61%로 축소했다. 여기에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에 따른 석탄발전 가동축소 등으로도 약 800만t이 감소됐을 것으로 파악된다.

수송 부문은 유류가격이 하락했음에도 코로나19에 의한 여행·이동 자제의 영향과 저공해차 보급(76만6000대)이 전년 대비 36%(21만대↑) 확대하는 등의 효과로 배출량이 2019년 대비 410만t 감소(4.1%↓)했다.

산업부문은 생산량이 줄면서 배출량이 감소했다. 세부적으로는 전년대비 화학 350만t(7.6%↓), 철강 240만t(2.5%↓), 시멘트 220만t(8.9%↓) 각각 감소했다.

주체별로는 가정부문은 코로나19로 전력 소비가 늘면서 전년대비 소폭 증가(0.3%↑)한 반면, 상업·공공부문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도시가스 사용이 줄어(11%↓) 배출량이 전년보다 150만t 감소(9.9%↓)한 것으로 추정됐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줄어들면서 국가의 온실가스 배출 효율성을 파악할 수 있는 국내 총생산(GDP) 대비 배출량 및 인구당 온실가스 배출량 역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잠정치 기준 지난해 ‘국내 총생산(GDP) 10억원당 배출량’은 354t으로, 온실가스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90년 이후 가장 낮다. 지난해 실질 국내총생산은 전년보다 1% 감소한 데 반해 온실가스 배출량은 미세먼지·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석탄발전 감소, 배출권거래제 등으로 7.3%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GDP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7년 403t에서 2018년 402t, 2019년 378t으로 낮아지는 추세다. 배출권거래제 배출량(백만톤)은 2018년 60억1500만t에서 2019년 58억7900만t으로 2.3% 감소한데 이어 지난해 55억4900만t으로 5.6% 감소했다.

‘1인당 배출량’ 역시 12.5t으로 전년 대비 7.4%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2018년 14.1t, 2019년 13.5t 크게 감소한 것이지만, 감축속도가 더뎌 여전히 G20 국가 평균 대비로는 두 배 가까이 높은 수준이다.

서흥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장은 “2020년에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석탄화력 발전량 감소, 신재생 발전량 증가, 저공해차 보급 확대 및 수송연료 소비 감소 등에 따라 크게 감소했지만, 그간 코로나19로 위축한 경제활동이 회복하면서 올해는 배출량이 다시 증가할 여지가 있다”며 “경각심을 가지고 모니터링과 적극적인 감축정책을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속적인 배출량 감소를 위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및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한 잠정치는 유관자료를 활용해 잠정 추계한 결과로, 향후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확정하는 공식 통계와는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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