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러시아-우크라, 자포리자 원전 안전구역 협의 시작"

  • 등록 2022-09-12 오후 10:55:29

    수정 2022-09-12 오후 10:55:29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에 비무장 안전구역을 설정하는 방안에 대한 러시아·우크라이나의 협의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 (사진=EPA 연합뉴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12일(현지시간) IAEA 이사회에서 “자포리자 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방해하는 포격을 중단하려면 안전구역 설정이 시급하며 이를 위해 당사국과 협의를 시작했다”면서 “안전구역은 원전의 냉각 시설 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발전소와 외부 전력 공급시설에 대한 반복적인 포격을 막는 데 필수적”이라고 보고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현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도 안전구역 설정을 둘러싼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안전구역 설정을 위한 협의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모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신호를 봤다”면서 “현재 논의 중인 사안 중에는 안전구역의 반경, (원전에 상주 중인) IAEA 직원의 역할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안전구역 설정 방안이 원전 내 군사 및 군용 장비의 철수뿐 아니라 원전 일대에서의 휴전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휴전까지 포함하는 것”이라고도 답했다.

유럽 최대 규모 자포리자 원전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지난 3월 러시아에 점령된 후 포격으로 인한 방사능 유출 등 핵 재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IAEA는 사찰단을 보내 현장 상황을 점검한 뒤 지난 6일 보고서를 통해 원전의 안전을 위해 포격을 중단하고 주변을 비무장 지역으로 설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