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 6월 1회 충전 시 연속주행거리가 150㎞미만인 차량에 대해 보조금을 중단한 데 이어 내년부턴 200㎞ 미만 차량에 대해 보조금 지급을 중단할 것이란 전망이다.
20일 글로벌 전기자동차 시장조사전문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공업화신식화부(공신부)가 내년부터 현행 대비 지급액을 감축한 일반 승용 순수 전기차 국고 보조금 기준을 수립하고 업계와 막판 의견을 조율 중이다. 중국 공신부는 우리나라의 산업통상자원부와 같은 역할을 한다.
전기차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고 있는 중국 정부는 그 기준을 지속적으로 ‘상향조정’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까진 연속주행거리에 따라 100~150㎞ 2만위안, 150~250㎞ 3만6000위안, 250㎞이상 4만4000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하지만 올 6월부턴 300㎞이상 달릴 수 있는 차에 대한 보조금을 신설하고, 주행거리가 적은 전기차의 보조금을 줄였다. 현재 11월 기준 150~200㎞ 1만5000위안, 200~250㎞ 2만5000위안, 250~300㎞ 3만4000위안, 300~400㎞ 4만5000위안, 400㎞이상 5만위안을 주고 있다.
에너지밀도가 낮은 배터리팩을 장착한 차량에 대한 보조금도 추가 삭감할 계획이다. 배터리 팩을 기준으로 140Wh/㎏ 이하의 에너지밀도를 가진 차량은 보조금 추가 삭감 대상이다. 공신부는 향후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와 같이 에너지밀도가 높은 2차전지를 만들 수 있는 업체만 지원하는 방식으로 시장 경쟁력을 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향후 중국 내 2차전지 시장에서 기술력을 갖춘 대형 전지 생산 업체의 독과점과 군소 업체의 구조조정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일각에선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기준 상향 조정으로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업체가 중국 시장에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도 나온다. 국내 기업들은 높은 기술 경쟁력에도 자국기업 육성 중심의 보조금 지급 장벽에 막혀 중국 시장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다만 전문가들은 2년 넘도록 중국 공신부가 발표하는 ‘친환경차 보조금 목록’에 국내 제조사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가 제외되는 상황을 감안하면, 보조금 정책이 완전 폐지되기 전까지 국내 기업에 문이 열릴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봤다. 김병주 SNE리서치 상무는 “중국 정부가 보조금 지급 기준을 강화하는 이유는 한국 업체에 비해 떨어지는 자국 업체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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