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납북 문제 무책임한 태도에 유감”

통일부, 북한 납북자 생사확인 조차 안해줘
“불법적, 반인륜적 처사 규탄…적극 태도 보여야”
김영호 장관, 납북자 단체 초청 간담회 진행
“자국민 보호 중대한 책무…정부 최선 노력”
  • 등록 2024-03-27 오전 10:52:53

    수정 2024-03-27 오전 10:53:48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통일부가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에 대해 무책임한 태도를 지속하고 있는 북한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 가족 및 단체 간담회에서 참석자에게 세송이 물망초 배지를 달아주고 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27일 “2013년 이후 북한에 의해 불법 체포를 당한 김정욱·김국기·최춘길 선교사를 포함한 우리 국민 여섯 명은 자유를 박탈당한 채 장기간 동안 구금 시설에 억류돼 있다”며 “통일부는 북한이 납북 문제와 관련하여 더 이상 해결할 것도 없고, 알 수도 없다는 식의 무책임한 태도를 지속하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구 대변인은 “북한은 이들에 대한 통신·면담 등 어떠한 형태의 접촉도 불허하고 있다”며 “북한이 생사 확인 등 최소한의 정보도 제공하지 않은 채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함으로써 오랜 기간 동안 해결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족들은 극심한 고통 속에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구 대변인은 “전일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국무위원 모두가 세송이 물망초 배지를 패용하고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전원을 가족과 대한민국의 품으로 돌아오게 만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며 “북한의 불법적, 반인륜적 처사를 다시 한 번 규탄하며, 북한은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일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납북 문제 해결 의지를 비췄다.

현재 북한에는 수백여명의 납북자, 국군포로가 생존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북한과 대화가 단절된 만큼, 이들 송환 등에 관한 직접적인 협상은 어려울 실정이다.

이에 통일부는 작년 9월 김영호 장관 직속으로 ‘납북자대책팀’을 신설해 다양한 수단을 활용한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날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단체 간담회를 개최한 김 장관은 이들 문제를 잊지않겠다는 의미로 세송이 물망초 배지를 달아줬다.

김 장관은 “납북자 문제 해결은 자국민 보호에 중대한 국가적 책무이며 분초 다투는 시급한 상황”이라며 “우리 국민의 강력한 의지가 하나로 모여 북한에 냉혹히 전달되고 하루빨리 가족 품 돌아올 수 있게 정부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