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서울시에 따르면 올 7월 기준 서울 지역 전기차 등록대수는 2만9300여대로 집계됐다. 이는 서울시 등록차량(317만대)의 0.9%에 불과한 수준이다. 시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를 27만대 보급해 전기차 비율을 6.6%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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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엔진이 없이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해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으로, 이산화탄소(CO2)나 질소산화물(NOx)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시는 주행거리가 길어 승용차에 비해 온실가스를 13배 이상 다량배출하는 택시는 2025년까지 서울시 전체 택시의 약 15%인 1만대를 전기택시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19에 따른 배달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고, 주택가 소음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는 전업 배달용 전기이륜차 3만5000대를 100% 전기이륜차로 집중 전환할 예정이다. 오는 2022년부터는 신규 등록 택배용 화물차의 경우 100% 전기화물차로 전환한다.
전기차 보급에 속도를 내기 위해 충전기 인프라 확대에도 나선다. 서울시가 지난해 8월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및 불편사항’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기차 구입 장애요인으로 충전소 부족(41.7%)과 충전속도(19.0%) 등 충전 관련 장애요인이 60% 이상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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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기 보급은 유형별, 설치 장소별 전략적 접근을 통해 전기차 충전 사각지대를 없애고 언제 어디서나 충전 가능한 생활 충전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추진된다. 전기차 이용자의 충전패턴과 충전수요를 고려하여 주요 교통거점 및 공공장소에는 급속 충전기를 집중 보급하고, 주거시설과 업무시설에는 완속 및 콘센트형 충전기 등을 보급할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울의 온실가스 배출량 19.2%를 차지하는 수송부문의 탄소중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선제적으로 충전인프라를 구축해 전기차 이용이 편리한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