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고기 먹지마'…이탈리아 의회, 배양육 불법화

배양육 생산·판매하면 최대 2억원 벌금
伊정부 배양육은 전통적 축산업 위협"
저탄소 배양육 불법화에 환경단체는 반발
  • 등록 2023-11-17 오전 9:57:04

    수정 2023-11-17 오전 9:57:04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이탈리아 정부가 전통적 농업·식문화 보호를 위해 배양육을 금지했다. 환경단체에선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조치라고 반발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의회는 세포 배양 방식으로 만든 식품·사료를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걸 금지하는 법안을 의결했다. 이 같은 규정을 위반하면 15만유로(약 2억원)에 달하는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 콩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든 대체육은 금지까진 되진 않았지만 스테이크나 살라미 등 육가공 제품과 혼동을 줄 수 있는 이름을 쓸 수 없다.

배양육은 살아 있는 동물의 줄기세포를 채취·배양해 만든 일종의 인조고기다. 가축을 사육할 때보다 물 사용량이나 탄소 배출량이 적을뿐더러 식물성 대체육과 비교하면 실제 고기와 더 맛과 향이 비슷하단 게 장점이다. 현재 싱가포르와 미국에선 시판이 허용됐고 한국 등은 판매 허용 여부를 검토 중이다.

이런 흐름과 반대로 이탈리아 정부가 배양육 판매를 원천 금지한 건 전통적 농업과 식문화를 보호한다는 게 명분이다. 프란체스코 롤로브리지다 이탈리아 농업부 장관은 이번 법안에 대해 “식품의 본질에 뿌리를 둔 노동과 환경, 농업,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정치전문매체 말했다. 그는 배양육은 토지와 조화를 이루며 살았던 농촌 생활 방식과 전통적 축산업에 대한 ‘실존적 위협’이라고 비판했다.

배양육에 시장 점유율을 뺏길 것을 염려한 농업계도 배양육 금지를 위해 로비에 나섰다. 이탈리아 농업 단체인 콜디레티의 에토레 프란디니 회장은 이탈리아가 소비자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확인되지 않은 ‘실험실 식품’ 판매를 차단한 첫 번째 국가가 된 게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환경단체에선 기후 친화적인 배양육 산업의 싹을 잘랐다며 이번 법안을 주도한 멜로니 내각을 비판하고 있다. 배양육 산업 단체인 굿푸드연구소의 프란체스카 갈렐리는 “이 법안은 소비자 선택권을 뺏고 이탈리아가 배양육 산업 급성장에 따른 투자·일자리 창출 기회를 누리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