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인도협력국→인권인도실 격상…조직개편 단행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는 남북회담본부로 통합 이관
  • 등록 2023-03-24 오후 1:13:53

    수정 2023-03-24 오후 1:13:53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통일부가 인도협력국을 `인권인도실`로 격상하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 기능을 남북회담본부로 통합 이관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통일부)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남북관계 및 통일정책 추진환경 변화 등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조직개편 협의를 진행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3실·2국·3관·2단·29과·5팀에서 3실·2국·6관·2단·30과·5팀으로 변화된다.

먼저 인도협력국을 인권인도실로 개편하면서 인권인도실장 밑에 인권정책관과 정착안전정책관을 신설한다. 북한 주민의 인권 증진을 위한 대내외 협력과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북한인권증진과`를 신설하며 북한이탈주민의 위기 대응 및 연계 지원 기능 강화를 위해 북한이탈주민안전지원팀을 `안전지원과`로 확대한다. 이러한 결정은 북한 내 열악한 인권 상황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개선에 나서겠다는 현 정부의 기조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또 장관 직속의 통일미래전략기획단의 기능을 통일정책실로 편입하면서 통일정책실에 통일전략기획관 및 통일미래추진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정세분석국장 밑에 북한정보공개센터장을 신설하고, 경제사회분석과를 경제분석과와 사회문화분석팀으로 분리하는 등 정세분석국 기능도 강화했다.

특히,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를 폐지하고 남북간 연락 기능은 남북회담본부에 신설될 `남북연락과`로 넘길 방침이다. 이는 경색된 남북관계 상황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다만 연락사무소 설치가 남북 합의사항인 만큼, 폐지하진 않고 기능만 살리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이 부대변인은 “이번 직제 개정을 통해 통일부 본연의 기능과 역할은 유지하면서 당면한 업무 수요 변화 등에 따른 조직 효율화를 도모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조직개편 내용이 반영된 `통일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은 이날부터 오는 27일까지 입법예고하며, 이후 차관회의 및 국무회의 등을 거쳐 공포·시행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