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연내 식품특화 매장 5곳 출점지 확보…죽전점 리뉴얼

강승협 의장, 매출·수익 증대 방안 제시에 공들여
“마트 의무휴업 폐지확대 따른 기회 활용”
“해외 신규점 출점, 진출국가 확대 검토”
“2024년, ‘이마트 제2의 창업’ 해로 삼겠다”
  • 등록 2024-03-28 오전 10:25:46

    수정 2024-03-28 오전 10:25:46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이마트(139480)가 연내 최소 5곳 이상의 출점 대상지를 확보, 식품군을 특화한 새 점포를 열 계획이다. 당장은 올해 이마트 죽전점을 새단장해 식품 특화 매장으로 첫 선을 보인다.

강승협 이마트 의장은 2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점포의 외형성장을 재개하고 기존점의 경쟁력을 강화해 성장 동력을 재가동하겠다”며 이러한 구상을 밝혔다.

강 의장은 “연내 최소 5개 이상의 출점 대상지를 확보하고, 새로운 형태의 ‘그로서리 전문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로 신규 출점을 재개하겠다”며 “올해는 이마트 죽전점을 리뉴얼해 새 식품 특화 매장을 처음 선보임과 동시에 쇼핑·식음·문화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체험을 제공하는 테넌트를 선보여 집객력을 강화하고 매출을 증대시키겠다”고 했다. 경쟁사인 홈플러스와 롯데마트가 각각 메가푸드마켓, 그랑그로서리로 매출 증대 효과를 보자 벤치마킹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해외 사업 기회를 적극 모색해 신규점 출점과 진출 국가 확대를 검토하겠단 약속도 덧붙였다.

강 의장은 매출과 수익 증대 방안으로 △이마트·이마트에브리데이·이마트24 오프라인 3사의 매입·물류·마케팅 등 기능 통합을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 △차별화된 초저가 상품 개발 지속 △온라인 자회사 SSG닷컴·G마켓과의 협업 △인력 운영·배치 최적화 등을 통한 저비용 구조 확립 등을 내놨다.

강 의장은 “올해는 소비침체가 지속되며 소매 유통 시장이 성장 정체기에 접어들고 한정된 수요를 둘러싼 시장 내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면서 “오프라인 3사의 매입·물류·마케팅 등 기능 통합을 추진해 업의 본질을 회복하고 의무휴업 규제 폐지 확대에 따른 기회를 적극 활용해 매출과 수익 반등에 중점을 두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이마트로 재도약하기 위해 2024년은 ‘이마트 제2의 창업’의 해로 업계 선도적 지위를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며 “고객, 주주, 임직원, 협력사 모두가 성과와 가치를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주총에선 한채양 대표와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 전상진 이마트 지원본부장을 각각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됐다. 주주 일부는 최근 알리익스프레스 등 중국 이커머스의 공세로 영업 환경이 녹록치 않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강 의장은 “새롭게 창업을 한다는 각오로 전 임직원이 경영 쇄신에 앞장서겠다”고 답한 걸로 전해졌다.

(사진=김미영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