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가상상품 특허출원…메타버스 진출 본격 시동거나

작년 12월 미 특허청에 가상상품 관련 7개 특허 출원
전자 제품·스포츠 용품·장난감 등 대상
자체 암호화폐·NFT 발행도 검토중
  • 등록 2022-01-17 오전 11:42:24

    수정 2022-01-17 오전 11:42:24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최대 유통체인인 월마트가 메타버스 시장 진출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AFP)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CNBC 등에 따르면 월마트는 지난 해 12월 30일 미국 특허청(USPTO)에 전자제품, 스포츠용품, 장난감, 장식, 개인관리 용품 등 가상제품 판매를 위한 특허 출원 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월마트는 디지털 광고 등을 담당하는 월마트 커넥트 통해 쇼핑 서비스를 위한 ‘버스 투 스토어’(Verse to Store), ‘버스 투 커브(Verse to Curb)’, ‘버스 투 홈(Verse to Home)’ 등 3개의 특허를 포함해 총 7개의 상표 출원 서류를 UPSTO에 제출했다.

월마트는 또 고객들에게 암호화폐와 대체불가토큰(NFT)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가상현실(AR)·증강현실(VR) 의료서비스 및 교육에 월마트 이름과 파이어웍스(fireworks) 로고를 적용하기 위한 상표 신청을 한 것도 이를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월마트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우리는 미래의 쇼핑 경험을 바꿀 수 있는 신기술에 관련해 지속 연구하고 있다”며 “혁신 프로세스 일부로 상표 출원을 일상적으로 제출한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월마트는 다만 메타버스 진출 계획과 관련해선 “오늘 더 이상 공유할 내용은 없다”며 세부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앞서 월마트는 지난 해 8월 ‘디지털 화폐 전략 및 제품 로드맵’을 발표하고, 독자적인 디지털 화폐 개발 계획을 밝혔다. 또 암호화폐 관련 투자 및 파트너십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이후 작년 9월 월마트가 당시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라이트코인으로 월마트에서 물건값을 지불할 수 있게 만든다는 가짜뉴스가 퍼지기도 했다.

하지만 브렛 빅스 월마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작년 12월 애널리스트 대상 콘퍼런스에서 “고객이 요구하면 가상자산으로 결제할 수 있게 허용하는 데 열려 있지만, 회사는 서두를 필요없다”고 밝혔다.

미국에선 대표 빅테크 기업들 뿐 아니라 월마트와 나이키 등 다양한 산업 부문의 기업들도 메타버스 시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번 월마트의 특허 신청과 관련해 “가상 상품을 만들어 팔기 위한 의도”라며 “메타버스에서 고객들을 만날 수 있는 새로운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CNBC는 “월마트가 어떻게 메타버스에 참여할 것인지를 연구하는 중요한 단계”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