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고체 배터리는 4대 소재인 양·음극재와 전해질, 분리막 가운데 전해질을 액체가 아닌 고체 상태의 이온전도 물질로 대체한 배터리다. 가연성이 높은 전해액을 사용하지 않아 폭발 위험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안전성이 강화하고 에너지밀도가 높은 양·음극재를 적용할 수 있어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어 차세대 기술로 주목 받는다.
앞서 포스코그룹은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를 출범하며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거듭날 것을 공언했고 7대 핵심사업에 배터리 소재 사업을 포함했다. 당시 양·음극재 생산능력을 확대하는 동시에 차세대 배터리 소재 시장을 선점하고자 전고체 배터리용 소재도 개발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포스코(005490)홀딩스는 지난달 국내 최고 수준의 고체 전해질 기술을 보유한 정관과 전고체 배터리용 고체 전해질을 생산하는 합작법인인 포스코JK솔리드솔루션을 공동 출자해 설립하였다.
포스코JK솔리드솔루션은 시제품 양산으로 세계 배터리사와의 전고체 배터리 공동개발을 추진하고 향후 전고체 배터리 시장 성장 속도에 맞춰 생산능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전고체 배터리 시장은 2030년부터 본격 개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그룹은 글로벌 고객사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2030년까지 양·음극재 생산능력을 68만t까지 확대하고, 전고체 배터리 소재 등 선도 기술을 확보해 글로벌 톱티어로 도약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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