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러 전쟁범죄 증거 웹사이트에 공개한다

美, 우크라서 러 전쟁범죄 증거 수집에 착수
보고서·분석내용 웹사이트에 게시
“러군 잔혹 행위 전 세계가 볼 수 있을 것”
  • 등록 2022-05-18 오전 11:31:55

    수정 2022-05-18 오전 11:31:55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미 국무부는 17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저지른 전쟁범죄와 잔혹행위, 인권침해 등의 증거를 수집해 분석·공개한다고 밝혔다.

러시아군이 지난 3월 말부터 4월 초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퇴각하면서 민간인을 상대로 무차별 학살을 한 정황이 드러난 키이우 인근 소도시 부차의 공동묘지. 러시아군에 희생 당한 민간인들이 묻혀 있다. (사진= AFP)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러시아군이 저지른 범죄를 기록하고 책임을 묻기 위해 오늘 ‘분쟁관측소’를 출범시킨다”고 말했다.

분쟁관측소는 우크라이나의 문화유산을 포함한 민간 인프라에 대한 공격과 인권침해, 민간인에 대한 위해의 증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웹사이트에 공개할 예정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이번 프로젝트에 초기 예산으로 600만달러(약 76억원)를 투입해 위성영상과 소셜미디어(SNS)에 공유된 정보를 포함해 모든 정보를 보존·분석하겠다는 계획이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분쟁관측소가 수집한 정보는 우크라이나 국민을 상대로 한 러시아군의 개탄스럽고 잔혹한 행위를 전 세계가 볼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라며 “이는 우크라이나 법원과 제3국법원, 미국법원, 기타 관련 재판소에서 최종 기소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제형사재판소(ICC)는 지난달 25일 러시아군을 상대로 전쟁범죄 의혹을 수사 중인 우크라이나, 폴란드, 리투아니아 검찰과의 합동수사에 참여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민간인에게 잔혹행위와 야만적인 행위를 했다고 비난하면서 1만건 이상의 전쟁범죄 혐의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중대한 전쟁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러시아에 책임을 묻겠다고 역설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3월 17일 처음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전쟁범죄자’라고 공개적으로 비난한 이후, 지난달에는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제노사이드(집단학살)를 저지르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러시아는 민간인 학살 등 전쟁 범죄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관련 영상이나 증거들은 조작된 것이고, 우크라이나 내 극단주의 세력이 긴장을 고조시키기 위한 자작극을 벌인 것이라는 등의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