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슨 푸드는 1935년 닭고기 유통업체로 설립된 회사로 현재는 생고기와 가공식품을 취급하고 있다. 브라질 JBS에 이은 세계 2위 육가공 업체로 약 145개국에 진출해 있다. 다만 매출의 90% 이상이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고 미국 전체 고기 소비량의 20%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춘지가 선정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식품생산부문에서 7년 연속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타이슨 푸드는 타이슨뿐 아니라 지미딘과 힐셰여팜, 볼파크 등 30여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고객은 얌브랜즈(KFC·타코벨 등 소유), 맥도날드, 버거킹, 월마트, 코스트코 등이다.
더 큰 충격은 수익성 악화다. 주당순이익(EPS)이 전년대비 70% 급감한 0.85달러에 그쳤다. 예상치 1.31달러에 한참 못 미치는 성적이다.
회사측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동물 사료 비용 상승, 운송비 및 임금 상승 등 비용 부담이 커진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전체 매출에서 36%를 차지하는 소고기의 경우 도축량 감소 등으로 소 가격은 상승하고 있는 반면 경기침체에 따른 소고기 수요 감소로 제품가격은 낮추면서 마진 압박이 심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닭고기 역시 비용 증가, 수요 감소 및 가격 인하 등이 맞물리며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다.
도니 킹 최고경영자(CEO)는 “모든 상황이 일제히 불리하게 작용한 것은 처음”이라며 “다만 생산량 확대와 공간 효율화, 공장별 제품믹스 조정 등을 통해 하반기에는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타이슨 푸드의 생산량은 15% 증가했지만 판매량은 2.5% 증가에 그치는 등 불균형이 심각하다”며 “채널별 수요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는게 중요한 과제”라고 평가했다.
한편 타이슨 푸드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월가 애널리스트는 총 13명으로 이중 5명(38.5%)만 매수(비중확대 포함)의견을 유지하고 있다. 그마저 아담 새뮤얼슨의 변심으로 매수 의견 비중은 30.8%로 낮아졌다. 현재 평균 목표주가는 68.44달러로 이날 종가보다 11.5% 높다. 아담 새뮤얼슨의 종전 목표가 91달러는 월가에서 가장 높은 목표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