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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는 우리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를 일으킨 가운데 교통사고 사상자 추이에도 영향을 끼친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발생 초기인 2020년 교통사고 사상자 수는 인구 이동량, 확진자 수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도로교통공단 측은 “2020년은 확진자 수의 증가에 따라 인구 이동량과 사상자 수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며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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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횡단보도 앞 일시 정지 의무가 확대되는데 어린이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주변에서는 신호기 설치 여부와 관계없이 무조건 일시 정지해야 한다.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어린이의 교통안전을 위해서다. 또 횡단보도 앞 일시 정지 의무를 보행자가 ‘통행하는 때’뿐만 아니라 ‘통행하려고 하는 때’까지 늘렸다. 이를 위반하는 운전자에게는 범칙금 6만원(승용차 기준)과 벌점 10점이 부과된다.
도로교통공단에서는 △유동 인구가 많은 사고위험구간 발굴 △교통안전시설 사전 점검 △이륜차 후면 번호판 단속장비 도입 △인공지능(AI) 기반 사고위험 예측 서비스 고도화로 교통사고 감소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고영우 도로교통공단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장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단계적 일상회복이 진행됨에 따라 교통량도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정상화되고 있다”며 “교통법규를 지키는 운전, 여유 있게 상대방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운전을 실천해 교통사고 예방에 더욱 힘써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