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업계에 따르면 기네스를 국내에 유통하는 디아지오코리아는 내달 11일까지 열리는 `한려수도 굴축제` 기간 `오이스터 푸드 페어링` 캠페인을 편다. 통영 굴 축제 ‘오마이오이스터 2021’에 기네스를 제공하고 요리 교실을 여는 등 여러 페어링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기네스 특유의 부드러움과 굴의 신선함과 어울리는 조합이 일품이라는 게 주최 측 설명이다. 실제로 기네스의 본고장 아일랜드와 영국에서는 굴이 기네스 안주로 대중화해 있다. 기네스는 아일랜드에서 1954년부터 매년 열리는 성대한 굴 축제의 주요 후원사이기도 하다.
커피 디저트 브랜드 투썸플레이스의 블랙 몰트 크림 위드 기네스도 마찬가지다. 지난달 출시한 이 제품은 맥주 거품이 흘러내리는 듯한 외관이 잔에 담긴 기네스와 닮았다. 기네스 가나슈, 블랙 기네스 시트, 흑설탕 파운드 시트를 겹쳐 맛을 더했다. 투썸플레이스가 추구하는 프리미엄 이미지와 기네스가 가진 고급 브랜드 이미지가 닿아 있어서 시너지를 낸다.
출시 15개월째를 맞은 버거킹 기네스 와퍼는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올해 7월 기준으로 판매량 1000만개를 돌파하는 흥행을 거뒀다. 지난 9월은 패티를 최대 3장까지 쌓는 스태커 제품을 한정판으로 판매했는데 마찬가지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아울러 특유의 검은 빛깔 덕도 본다. 흑태(검은콩), 흠임자(검은깨), 흑미(검은쌀) 등과 같은 `블랙푸드`는 대표적인 건강 음식으로 꼽힌다. 기네스의 블랙이 적용된 식품도 이런 심리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어 협업에 긍정적이다.
디아지오코리아를 대리하는 홍보대행사 관계자는 “기네스는 프리미엄 제품이지만 어느 음식에도 어울리는 맛이라서 식품업계 협업 선호도가 높은 편”이라며 “음식과 술을 하나로 보는 한국 특유의 식문화도 잘 부합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