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SK텔레콤(SKT)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AI 서비스 ‘누구’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는 코로나(코로나19)였다. 이어 태풍이 2위에,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스포츠 스타 손흥민이 3위에 올랐다. 올해 이슈가 됐던 부동산 관련 뉴스와 미 대선 관련 뉴스도 이용자들이 많이 찾은 뉴스로 순위에 올랐다.
SKT는 누구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를 뽑아 △많이 쓴 서비스 △감성대화 △음악 △뉴스 △정보검색 △레시피 등 6가지 메인 서비스 분야의 랭킹을 선정했다.
올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들은 곡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에서 아무노래 챌린지 열풍을 일으켰던 지코의 ‘아무노래’가 차지했다. 애니메이션 뽀로로의 OST인 ‘바나나차차’, ‘뽀로로’가 각각 2위와 3위에 들었으며, 가장 많이 들은 음악 장르에 동요가 오르는 등 어린이 콘텐츠가 강세를 보였다.
SKT는 이용자들이 누구에 가장 많이 한 감성대화는 “고마워”였으며, 많은 이용자들이 누구의 서비스를 이용한 후 인사를 건네거나 고마움을 표시하는 등 AI서비스를 대화상대로 인식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또 10~20대는 ‘월요일이 싫어’, ‘또 혼밥했어’, ‘슬퍼’ 등 일상의 이야기를 건네며 위로 받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였고, 40~60대는 누구에게 끝말잇기나 퀴즈 등 간단한 게임을 요청하는 등 재미요소를 찾는 사용형태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