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강남스타일'과 '이매진', 개막식 음악 선곡 이유 있었다

원일 감독이 말하는 개막식 음악 에피소드
양방언·이병우·홍동기 등과 공동 음악감독
선수단 입장음악 흥겨운 대중음악에 초점
"폐막식 전통·현대 만난 스펙터클함 기대"
  • 등록 2018-02-10 오후 6:02:22

    수정 2018-02-10 오후 6:04:38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남북 선수단이 한반도기를 앞세우고 동시 입장하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bink7119@).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K팝은 물론 옛 가요까지 우리의 정서를 보여주는 대중음악으로 추위를 잊게 할 흥겨운 순간을 선사하고자 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음악을 담당한 원일 음악감독은 10일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선수단 입장 음악을 직접 선곡했다”며 “개막식 당일 현장에서 전 세계에서 온 많은 사람들이 거리낌 없이 음악을 함께 즐겨줘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개막식에는 원일 감독을 비롯해 양방언·이병우·홍동기 등 국악과 현대음악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이 공동 음악감독으로 참여했다. 국악 작곡가 및 음악감독으로 활동 중인 원일 감독은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현대적인 감각을 가미하는 작업을 주로 담당했다.

이날 개막식에서 화제가 됐던 선수단 입장 음악도 원일 감독이 지휘한 결과물이었다. 원일 감독은 70~80년대 가요부터 최신 K팝까지 노래를 직접 선곡해 베이시스트 서영도, 일렉트로닉 드러머 소월, 일렉트로닉 그룹 이디오테잎 멤버 제제에게 편곡을 맡겨 EDM 장르의 흥겨운 음악을 완성시켰다. 원일 감독은 “선수단이 입장할 때 대중음악을 꼭 써야 한다는 관례는 없다”면서도 “한국적으로 즐길 수 있는 음악이라는 생각으로 대중음악을 선곡했다”고 말했다.

원일 감독은 “어떻게 하면 선수단도 재미있고 관객도 즐거울 수 있을지 고민했다”고 편곡 방향을 밝혔다. 곡 순서 결정에도 연출 의도가 숨겨져 있었다. 원일 감독은 “첫 입장국가인 그리스가 등장할 때는 1988 서울올림픽 이후 30년 만의 올림픽이라는 콘셉트를 고려해 ‘손에 손잡고’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또한 “미국 입장 순서에 맞춰 등장한 싸이의 ‘강남스타일’, 빨간 단복을 입은 마케도니아 선수 입장 당시에 나온 레드벨벳의 ‘빨간 맛’ 등은 송승환 총감독이 순서를 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 선수단 공동 입장 당시 흘러나온 ‘아리랑’은 원일 감독이 재즈 밴드 프렐류드 멤버 한웅원과 공동으로 편곡했다. 원일 감독은 “‘아리랑’의 경우 보통 힘찬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자주 편곡하는 경우가 많아 이번에는 록 버전에 자진모리장단을 연상케 하는 비트를 더해 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개막식 후반부에 등장한 존 레논의 ‘이매진’에 대해서는 “평화의 메시지를 전 세계에 보편적인 감성으로 전하기 위함이었다”고 밝혔다. 원일 감독은 “다른 후보의 노래들도 여러 곡 있었지만 공연의 전체적인 연출 의도와 노래가 담고 있는 메시지, 예산 문제 등을 감안해 ‘이매진’을 선곡했다”고 말했다.

원일 감독은 오는 17일에 열릴 폐막식에도 공동 음악감독으로 참여한다. 원일 감독은 “폐막식에서는 미래로 나아가는 전통의 역동성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개막식 때보다 전통과 현대과 더욱 거침없이 부딪히는 스펙터클을 공연과 음악으로 보여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