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미 "코로나19로 외로웠던 시간, 지금은 사랑이 필요할 때"

3년 만에 새 앨범 '사랑할 때' 6일 발매
사랑 노래한 우리 가곡·가요 등 11곡 수록
클래식 아티스트가 만든 '바캉스' 같은 앨범
"어렵게 느껴지는 가곡, 편안하게 즐기길"
  • 등록 2022-12-06 오후 2:59:43

    수정 2022-12-06 오후 7:43:43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이번 앨범은 사랑하는 사람이 서로 맞잡은 손을 놓기 싫은 것처럼 (듣는 사람들의) 손에서 떠나지 않을 앨범입니다.”

소프라노 조수미(60)가 새 앨범 ‘사랑할 때 (in LOVE)’로 돌아왔다. 2019년 발표한 ‘마더’ 이후 3년 만의 앨범으로 워너뮤직코리아를 통해 6일 발매됐다.

소프라노 조수미가 6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새 앨범 ‘사랑할 때 (in LOVE)’ 발매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SMI엔터테인먼트)


앨범 발매를 기념해 이날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조수미는 “코로나19로 외롭고 고독한 시간을 보내면서 사랑하는 사람이 가까이 있든 멀리 있든 함께 할 때가 우리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순간이라 생각했다”며 새 앨범 주제를 사랑으로 정한 이유를 설명했다.

조수미는 이번 앨범에 대해 “첫사랑(의 기억)이 잊히기 전 만들어야 하는 앨범이었다”며“세상을 떠날 때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이 생각날 것이라는 절실함도 들어갔다”고 강조했다. 사랑의 설렘과 애틋함을 많은 이들과 나누고 싶다는 의미에서다.

“대학교 1학년 때 사랑하던 남자친구와 첫눈이 내리면 어디에 있든 경복궁 앞에서 만나자고 약속했어요. 그땐 휴대전화도 인터넷도 없었으니까요. 그런데 첫눈이 온 날, 도서관에 있어서 눈이 내리는 줄 몰랐어요. 뒤늦게 경복궁에 갔는데 아무도 없더라고요. 알고 보니 남자친구가 경복궁 앞에서 제가 안 오니까 제 집 앞에서 눈을 맞으며 기다리고 있었어요. 그런 첫사랑의 애틋함을 잊을 수 없습니다.”

이번 앨범은 ‘사랑하는 시간’에 대한 11곡을 담았다. 한국 가곡과 크로스오버 음악, 가수 유재하의 ‘사랑하기 때문에’까지 다양한 장르의 곡을 수록했다. 지휘자 최영선과 프라임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연주 아래 베이스 바리톤 길병민,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 첼리스트 홍진호, 해금연주자 해금나리, 재즈 피아니스트 송영주 등이 녹음에 참여했다.

조수미는 “이번 앨범은 정통 가곡 앨범이 아닌, 우리 말로 사랑을 노래한 곡을 담은 앨범”이라며 “가사가 안 들린다는 이유로 가곡을 어려워하는 이들이 많은데, 대중이 보다 우리 가곡을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창법이나 편곡 등을 많이 신경 쓰며 저의 열정과 혼, 시간을 모두 쏟아 부었다”고 말했다.

소프라노 조수미가 6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새 앨범 ‘사랑할 때 (in LOVE)’ 발매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SMI엔터테인먼트)
앨범 작업을 함께 한 톤마이스터(클래식 음악 녹음 등에서 소리의 밸런스를 조정하는 역할) 최진에 따르면 이번 앨범은 조수미가 대륙을 오가는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여러 번 녹음을 거듭할 정도로 정성을 들였다. 조수미와 여러 차례 작업을 해온 최진은 “그동안 앨범 작업을 하면서 매번 더 젊어진 조수미와 작업하는 것 같았는데, 이번이 더욱 그랬다”고 말했다.

심혈을 기울여 만든 앨범이지만 조수미는 대중이 편안한 마음으로 앨범을 즐겨주길 바랐다.

“이번 앨범은 정통 클래식 아티스트가 만든 바캉스 같은 앨범이에요. 편안하게 쉬고 싶을 때 찾게 되는 선물 같은 음악이죠. 스트레스 받거나 힐링이 필요할 때, 커피 또는 와인 한 잔을 찾게 되는 이 앨범을 찾아주면 좋겠습니다.”

새 앨범 발매를 맞아 공연으로도 관객과 만난다. 오는 22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세계적인 바리톤 토머스 햄슨과 듀오 콘서트를 열고 바흐, 드뷔시 등의 정통 가곡을 들려준다. 이어 23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는 이번 앨범과 동명의 콘서트로 앨범 수록곡을 선보인다. 길병민, 홍진호 등 앨범 참여 아티스트들도 출연한다. 공연 수익 전액은 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할 예정이다.

한편 열렬한 축구팬으로도 유명한 조수미는 이날 간담회에서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에서 아쉽게 탈락한 우리나라 국가대표팀에 감사를 전하기도 했다. 조수미는 “전날 경기를 보느라 한숨도 못 자고 나왔다”며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애정과 감사함을 보내고, 앞으로 남아 있을 흥미진진한 게임도 컨디션 조절을 하며 관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프라노 조수미의 새 앨범 ‘사랑할 때 (in LOVE)’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가 6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재즈 피아니스트 송영주, 지휘자 최영선, 소프라노 조수미, 베이스 바리톤 길병민, 해금연주자 해금나리. (사진=SMI엔터테인먼트)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