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플레이스 등록 상인 우대" ..네이버, 우리·전북 은행과 대출 시작

네이버파이낸셜,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 대출’ 시작
250만명 SME 등록..1금융권 ‘금융사다리’ 마련돼
한도조회까지 1분, 100% 비대면·무담보
초기사업자는 우리은행, 중신용자는 전북은행이 유리
네이버예약·주문 활용 시 우대금리 혜택도
  • 등록 2022-06-30 오후 1:16:27

    수정 2022-06-30 오후 1:16:27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동네 가게, 식당, 미용실, 펜션 등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한 250만명의 중소상공인(SME)를 우대하는 전용 대출서비스가 나왔다.

가게에 연동된 네이버 예약·주문 거래 규모에 따라 최대 1%p의 우대금리를 지원하고, 업력이 짧은 사업자, 중·저신용 사업자도 포용하는 등 스마트플레이스 SME만을 위한 ‘금융사다리’가 마련됐다.

네이버파이낸셜㈜(대표이사 박상진)이 우리은행, 전북은행과 함께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된 오프라인 SME를 위한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 대출’ 서비스를 시작했다.

상품은 4개…1분만에 한도 조회

스마트플레이스에 업체를 등록한 250만명의 개인 사업자가 대상이다. 한 번의 대출 신청으로 ▲우리은행과 전북은행이 제공하는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 전용 무보증·무담보 신용대출과 ▲전북은행을 통한 정책서민금융상품(햇살론 뱅크, 햇살론 15)등 4가지 대출상품에 대해서 1분만에 비대면으로 한도조회가 가능하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네이버 검색과 지도에 오프라인 가게를 등록해 네이버 사용자들에게 영업시간과 가격표 등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무료 플랫폼이다. 네이버 예약과 주문, 스마트콜 등 비즈니스 도구도 제공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대출모집법인 자격으로 각 은행이 사업자의 공동인증서 및 네이버인증서를 사용해 진행한 대출 심사 결과를 제공하며, 사업자는 해당 조건으로 대출을 받고자 한다면 추가 서류 제출이나 영업점을 찾을 필요 없이 해당 금융사 앱으로 이동 후 받을 수 있다.

사업자 소득과 신용평가사 추정소득에서 유리한 쪽 반영

특히 우리은행과 전북은행 모두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만을 위한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두 은행 모두 한도 산출 시 사업자의 소득뿐만 아니라 ▲신용평가사(CB)의 추정소득 중 사업자에게 더 유리한 쪽을 반영해 한도를 산정한다. 일반적으로 사업자의 경우 대출 심사 시 추정소득을 반영하는 경우는 드물다.

네이버 예약·주문을 통한 거래금액이나 건수, 각 은행 계좌로 매출 정산 대금 입금 등 조건 충족 시 ▲우리은행은 최대 0.8%p를, 전북은행은 최대 1%p의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언제 갚아도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으며, 대출을 받은 사업자가 사망했거나 고도후유장해 시 대출금 을 대신 갚아주는 ▲‘대출안심케어’도 1년간 무료로 서비스한다.

박상진 네이버 파이낸셜 대표


초기 사업자는 우리은행이 유리

두 은행이 제공하는 대출의 대상 요건이 다른데, 자신에게 유리한 대출을 선택할 수도 있는 것도 장점이다.

두 상품 모두 원금·원리금균등과 만기일시 중 원하는 상환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사업을 시작한지 6개월 이상의 초기 사업자는 우리은행이 유리하며, 마이너스 통장도 가능하다. 한도미사용수수료는 면제다. 최대 대출 한도는 4천만원이며 최저 금리는 연 4.40%(변동금리, 2022. 06. 29 기준)다.

중신용자도 포용하는 전북은행

전북은행의 경우 중신용자도 포용할 수 있도록 내부 대출 심사 시 승인이 가능한 신용 요건을 다소 완화했다.

사업 영위기간이 최소 1년 이상이거나 연 소득 1천 만원 이상의 사업자가 지원할 수 있다. 최대 한도는 5천만원, 최저 금리는 연 5.86%(변동금리, 2022. 06. 29 기준)다. 개인신용평점이 낮은 사업자라면 서민금융진흥원의 정책 상품인 ‘햇살론뱅크’나 ‘햇살론15’에 대한 심사를 받게 된다. 이 상품을 대출받은 사업자의 경우 성실하게 상환한다면 신용점수에 긍정적으로 반영될 뿐만 아니라 더 유리한 금리 조건으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본 서비스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웹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하며, SME를 위한 종합 금융 정보 플랫폼인 ‘네이버 비즈니스 금융센터’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 대출’은 네이버파이낸셜이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사업자의 성장 자금 조달까지 지원하게 된 것에 큰 의미가 있는 서비스로, 금리 인상시기에 어려움을 겪는 오프라인 사업자들이 더 좋은 조건으로 자금을 융통할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네이버 생태계 안팎의 SME에게 네이버파이낸셜을 통해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적 금융 서비스를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