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인구 급증하는 中, 탈모방지제품 시장 적극 진출해야”

  • 등록 2021-02-22 오전 11:00:00

    수정 2021-02-22 오전 11:00:00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최근 중국에서 20~30대 탈모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이 탈모 방지제품 시장에 적극 진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22일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가 발간한 ‘중국 탈모산업의 현황 및 시사점’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중국의 탈모인구는 약 2억5000만명에 달했으며 이중 1980년대생이 38.5%, 1990년대생이 36.1%로 2~30대의 젊은 층이 전체 탈모인구의 약 75%를 차지했다. 모발이식 수술도 1990년대생이 전체의 57.4%로 가장 많았다.

현재 중국인들은 탈모 방지를 위해 전통적 방법부터 탈모방지 샴푸·발모액·발모 물리치료 보조기·가발 등 제품을 활용할뿐만 아니라 모발이식도 적극 시도하고 있다. 중국인이 가장 애용하는 탈모방지 방법으로는 ‘탈모방지 샴푸 사용’(69%)이 1위에 올랐다. 이어 ‘식이요법’(68%), ‘생강도포’(49%), ‘바르는 발모액’(41%) 순이었다.

중국 탈모방지 샴푸 시장규모는 2013~2019년 간 연평균 13.4%씩 성장, 올해는 16억 위안을 넘어설 전망이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탈모방지 샴푸에는 생강, 하수오, 측백엽 등의 성분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 브랜드 ‘려’는 홍삼, 황기, 작약, 목단피 등 다양한 한방재료를 사용해 현지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가발과 모발이식 시장도 급성장 중이다. 중국 가발시장 규모는 최근 5년간 27%씩 성장해 2019년 67억2500만 위안에 달했다. 모발이식 시장도 2016년 이후 매년 38.3%씩 성장해 지난해에는 208억300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김희영 무협 부장은 “사회가 급격히 발전하면서 젊은이들 사이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현상이 큰 걱정거리가 되고 있고 특히 탈모인구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90년대생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커 효능이 뛰어나다면 기꺼이 돈을 지출하는 가장 큰 소비자군”이라며 “현재 중국 가발의 85%가 중소기업의 중저가 패션가발인 점을 고려해 향후 고객맞춤형 가발, 부분형 가발, 1대1 고객관리, 세밀한 애프터서비스(AS) 등 다양한 제품군과 서비스로 중국 진출을 노려볼만 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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