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도 AI개발 경쟁에 참여…기업 겨냥한 '왓슨X' 공개

기업들의 AI 도입·전환 돕는 AI플랫폼 '왓슨X' 선보여
초기 AI모델인 '왓슨'은 상용화 실패후 작년 초 매각
챗GPT 열풍 힘입어 1년여 만에 AI 시장 재공략 나서
NASA·SAP·파이토치 등 고객 서명…"5년내 결실 기대"
  • 등록 2023-05-10 오후 2:01:34

    수정 2023-05-10 오후 7:29:57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왓슨’으로 10여년 전 인공지능(AI) 개발을 선도했던 미국 기술정보(IT)업체 IBM이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새 AI 플랫폼 ‘왓슨X’를 선보였다. 최근 챗GPT 등 생성형AI 열풍에 힘입어 다시 한 번 AI 시장에 발을 들이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대규모 IT기업들이 잇따라 AI 개발에 나서고 있어 경쟁이 더욱 심화할 전망이다.

(사진=AFP)


9일(현지시간) CNBC,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IBM은 이날 ‘씽크2023’(Think 2023) 컨퍼런스에서 AI 및 데이터 플랫폼인 왓슨X를 공개했다. 왓슨X는 10여년 전 IBM이 개발했던 AI 왓슨을 개량한 것으로, 기업들이 사업에 AI를 접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도구)을 제공한다. 플랫폼엔 AI 코드 생성부터 AI 거버넌스 도구 키트, AI 학습을 위한 수천개의 데이터 라이브러리 등의 기능이 담겼으며, AI 도입·전환을 원하는 기업은 왓슨X를 통해 AI를 학습시키고 개조해 자유롭게 사용·배포할 수 있다.

왓슨X는 현재 비공개 베타 테스트 중에 있으며 오는 7월까지 더 많은 기업들에 보급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미 항공우주국(NASA), SAP, 파이토치 등이 클라이언트로 서명했다.

아빈드 크리슈나 IBM 최고경영자(CEO)는 컨퍼런스에서 “기업들은 자신들이 만들고 싶은 모델을 토대로 왓슨X에 작업을 명할 수 있다. 기업은 코드 유출 위험 없이 데이터를 통제하며 작업할 수 있고, 전체 사업을 위한 맞춤형 AI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린 왓슨X가 (기업의) 전체 작업량의 30~50%를 담당하고, 사람보다 훨씬 더 능숙하고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다고 본다”며 “고객관리, 조달, 사이버보안, 공급망 요소 및 IT운영과 같은 영역에 가장 쉽게 통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IBM은 10여년전까지만 해도 AI 개발을 주도해 왔다. 이전 AI 모델인 왓슨은 2011년 미국 인기 퀴즈쇼 ‘제퍼디’에서 인간과 대결해 우승을 차지하면서 큰 주목을 받았지만, 너무 높은 비용으로 기업들의 외면을 받았다. 이후 IBM은 2017년 왓슨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의료산업에 접목시켰지만, 더딘 의료 데이터 학습, 불완전한 모델 등으로 또 한 번 상용화에 실패했다. 결국 IBM은 작년 1월 10억달러를 받고 사모펀드에 의료용 AI 사업부인 왓슨 헬스를 매각했다.

IBM이 이날 왓슨X를 선보인 것은 다시 한 번 AI를 활용한 기업간거래(B2B)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크리슈나 CEO는 “왓슨X는 반복적인 특정 백오피스(경영지원) 업무를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대체할 것”이라며 “올해부터 많은 기업들이 왓슨X를 채택하고 3~5년 이내에 (시장에 안착하는 등) 완전한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