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룰’ 번복에 한 자리 모인 이재명계…“기득권 지키기 선언”

정성호·김남국 등 친명계 의원 기자회견
예비경선 룰 및 최고위원 선거 규정 등 비판
"비대위, 당 혁신안을 정면으로 거부"
"절차적 민주주의 정면 위반"
  • 등록 2022-07-05 오전 11:53:47

    수정 2022-07-05 오전 11:53:47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 제시안을 뒤집고 전당대회 컷오프 규정을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에 친명계(친이재명계) 의원들이 집단 반발했다. 이들은 비대위의 결정에 대해 “민주주의의 원칙을 훼손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국회의장 선출을 위한 투표를 마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민주당 내 친명계로 분류되는 정성호·김병욱·정청래·김남국·장경태·김용민·박주민·양이원영 의원 등은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비대위가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거 방식을 의결했다. 결과는 매우 실망스러웠다”며 “400만 당원이 염원한 혁신과 쇄신은 찾아볼 수 없었고, 민주주의 원칙마저 훼손했다”고 밝혔다.

앞서 전준위는 기존 컷오프(예비경선) 경선 룰과 관련해 중앙위원 투표 100%인 현행 방식을 중앙위원 70%, 여론조사 30%로 조정하기로 의결했다. 하지만 이 안건을 받아든 비대위는 현행 제도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비대위는 ‘1인 2표제’인 최고위원 선거를 2표 중 1표는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수정했다.

이들 친명계 의원들은 “심도 있게 논의해 마련한 당 혁신안을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라며 이같은 비대위의 두 가지 결정에 모두 의문을 제기했다.

장 의원은 “중앙위원급 위원만으로 예비경선을 치르게 되면, 당내 기득권 세력들의 의지가 담긴 후보들만을 투표에 부치게 되는 문제를 지속하게 된다. 이런 비대위의 결정은 오랜 기간 지적되어온 당내 기득권 지키기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않겠다는 선언과 같다”며 “당 지도부 선출에 당원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극소수 중앙위원급 위원들로 전당대회 본선 진출 기회를 결정하는 것은 과거로의 회귀”라고 했다.

김용민 의원은 또 “최고위원 선출 시 1인 2표를 행사하게 되는데, 이중 1표를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는 것은 더욱 심각한 문제”라며 “원의 투표권을 제한하는 것이자 강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차적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당 지도부의 수도권 집중화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제시한 것처럼 보이는데, 오히려 지역주의가 부활하고 우리 당이 특정 지역에 국한되는 정당으로 갇힐 우려가 있다”며 “이렇게 되면 지도부는 권역별 대표자 연합체에 그치게 된다.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들은 “비대위의 횡포에 안규백 전준위원장이 사퇴했다. 안 위원장은 전준위가 제안한 안에 대해 비대위는 사전 교감조차 없었고, 전준위에서 이미 여러 우려를 감안해 논의하지 않기로 한 사안을 부활시킨 것이라고 밝혔다”며 “전준위를 무력화하고 어떠한 논의나 교감 없이 비대위 마음대로 당 지도부 선출 방식을 결정한 것은 오만과 독선”이라고 했다.

이들은 이어 “충분한 논의 없이 독단적으로 졸속 의결한 비대위의 결정을 거두고, 모든 당원이 참여하는 ‘전당원 투표’를 요구한다”고 했다.

한편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자회견문에는 강민정, 권인숙, 김경만, 김남국, 김병욱, 김승원, 김용민, 김윤덕, 김정호, 문정복, 문진석, 박범계, 박성준, 박주민, 박찬대, 신정훈, 안민석, 양이원영, 유정주, 이수진(지), 이수진(비), 이용빈, 이재정, 이탄희, 임종성, 장경태, 전용기, 정성호, 정청래, 정필모, 조정식, 주철현, 천준호, 최강욱, 최혜영, 한준호, 허종식, 홍정민, 황운하 의원 및 정다은 경주시 지역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