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공공·민간의 실생활 빅데이터를 분석, 서울시민의 5대 관심사와 47개 라이프스타일(lifestyle) 타입을 도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트위터·블로그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시민들이 표현하고 있는 관심사 빅데이터(다음소프트)와 소비(신한카드)·구매(롯데멤버스)데이터, 대중교통 등 공공데이터(서울시)를 융합해 최근 트렌드를 현실감 있게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데이터 분석은 서울시와 민간이 함께 참여했다.
SNS상에 표출된 서울시민의 5대 관심사는 △가사생활 △자기계발 △건강관리△맛집나들이 △여가생활이다. 시와 민간은 이 5대 관심사를 ‘혼자 하는지 vs. 함께 하는지’, ‘집·직장 등 근처에 머무르는지 vs.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지’로 세분화해 47개 유형으로 도출했다.
시는 특히 SNS 상에서 관심도와 관심 증가폭이 컸던 ‘나홀로 영화·전시관람’과 ‘맛집 탐방’의 경우 25개 자치구별 분석을 별도로 실시했다. 어떤 자치구에서 이런 활동이 얼마나 활성화됐는지 정도를 지수로 산출했다.
이 결과 전시관람 수요-공급 간 차이가 가장 두드러진 자치구는 성북구로 나타났다. 성북구 주민들은 전시관이 없어 전시 인프라가 활성화 돼있는 강북구를 많이 방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향후 지역 간 문화격차를 줄이기 위한 전시관 확충이나 찾아가는 미술관 사업 등 관련 정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서울시 보유 데이터와 SNS, 카드 등 민간 데이터를 활용해 시민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데이터에 드러나는 시민 수요를 각 분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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