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AI) 기반의 차세대종합금융시스템을 구축해 사용자 중심의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우체국금융 시스템은 지난 2000년 구축된 것으로 초개인화하는 금융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사용자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 상품 추천, 자산관리 서비스 등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신규 인프라를 조성, 24시간 365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들은 시간 제약 없이 중단 없는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시스템 전환과 연계해 올해 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개시하고 맞춤형 우체국 예금·보험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금융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 채널의 우체국예금·보험의 통일된 핵심 가치를 담은 모바일 브랜드 ‘잇다’와 다양한 혜택을 담은 통합멤버십 ‘잇다머니’ 등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금융서비스 전면 중단으로 고객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한편, 어린이날(5월 5일) 등 3일간의 연휴기간 필요한 현금 출금과 송금 등 서비스 이용은 미리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은 “차세대금융 서비스 도입으로 고객들에게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게 됐다”며 “남은 기간 성능과 오픈 이행점검 등을 통해 안정적인 차세대금융시스템으로 전환·가동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