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태영호해킹 작년 인지후 조치…北소행인지 할말없다”

18일 통일부 당국자 기자들과 만나 말해
작년 10월 국가사이버센터 인지 뒤 보안
"정부 유사사건 없도록 지속적 노력할 것"
"북 추정 해커 조직인지 말할 사항 없다"
  • 등록 2020-02-18 오전 11:59:17

    수정 2020-02-18 오후 12:19:05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정부가 최근 북한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해킹이 발생한 것을 두고 “지난해 10월 관계기관에서 인지하고 필요한 보안조치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 스마트폰 해킹)관련 보도는 관계 기관에서 이미 인지를 했고, 당시 필요한 보안조치를 시행했다”며 “정부는 유사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계 기관에 대해서는 “국가사이버안전센터 등”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 당국자는 당시 발생한 해킹이 북의 소행이냐고 묻는 질문에는 “해커 조직이 북쪽인지는 말할 수 있는 게 없다. 현재 이에 대해 말할 사항이 없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태영호 전 주영 북한공사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스1).
앞서 지난 17일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4·15 총선에 출마하는 태영호 전 공사는 북한 추정 조직으로부터 스마트폰 해킹을 당했다는 보도가 연이어 나왔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연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고 보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확진자 발생과 관련해서는 북한 당국의 공식 발표를 기준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 내에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세계보건기구(WHO)에 통보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국제 기관과 협력해서 북한 내 발생상황에 대해서 계속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북한 선전매체가 안철수 전 의원에 대한 비난 기사를 계속 쏟아내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특별히 언급할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 선전매체가 보수정당에 비난해온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아직까지는 통상적인 수준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이날 “안철수는 정치가 아니라 유행복 모델로 직업을 바꾸는 게 더 좋을 듯하다”고 맹비난했다. 앞서 지난 11일 북한은 선전매체를 통해 안 전 공동대표를 ‘주제도 모르는 정치철새’라고 공격했고, 이튿날인 12일에도 ‘정치간상배’라고 비아냥댔다. 국내 언론을 통해 이 사실을 접한 안 전 대표는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트위터에 관련 기사를 게시하고 “?(물음표)”라는 짤막한 메시지를 남겼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