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가위로 암세포만 '쏙'..환자 맞춤형 치료법 나와

IBS 유전체 항상성 연구단, 암치료법 신델라 개발
  • 등록 2022-02-23 오후 2:13:37

    수정 2022-02-23 오후 2:13:37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정상세포 손상 없이 암세포만 골라 죽이는 환자 맞춤형 항암치료 가능성이 제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명경재 유전체 항상성 연구단장 연구팀이 부작용 없이 모든 종류의 암에 적용할 수 있는 암 치료법 ‘신델라(CINDELA)’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연구를 이끈 기초과학연구원 연구진.(오른쪽 위부터 반시계방향으로)명경재 단장, 조승우 교수, 권태준 교수, 이소영 학생연구원, 라재선 연구기술원.(사진=기초과학연구원)
방사선이나 화학 항암제를 사용하는 기존 항암치료는 탈모, 설사 등 부작용을 유발한다. 암세포뿐 아니라 정상세포의 DNA 이중나선까지 손상시키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신델라 기술은 DNA 염기서열을 인식해 DNA 이중나선을 절단하는 효소인 크리스퍼 유전자가위(CRISPR-Cas9)로 암세포에만 있는 돌연변이의 DNA 이중나선을 골라 잘라내 정상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만 죽일 수 있다.

연구팀은 유전자 가위를 이용해 DNA 이중나선을 자르면 방사선이나 화학 항암제를 통한 물리·화학적 DNA 이중나선 절단과 유사하게 암세포 사멸을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생물정보학 분석을 통해 정상세포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여러 암 세포주 고유의 ‘삽입/결손(InDel) 돌연변이’도 찾아냈다. 이를 표적으로 하는유전자 가위를 제작해 마우스 실험에 적용한 결과, 정상세포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죽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nDel 돌연변이의 DNA 이중나선을 많이 절단할수록 암세포 사멸 효과가 컸다.

암 유도 돌연변이를 찾아 원인을 밝히고, 이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유전자 가위를 제작하는 방식의 기존 연구와도 차이가 있다.

명경재 단장은 “부작용이 없고 모든 암에 적용할 수 있는 환자 맞춤형 정밀 의료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다”며 “암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