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지역주민 권익보호 위해 시민고충처리위원회와 `맞손`

울산 경남 지방옴부즈만과 함께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 방안 논의
  • 등록 2023-02-03 오후 3:58:21

    수정 2023-02-03 오후 3:58:35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가 울산·경남지역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성과 및 우수 민원해결 사례 등을 공유하고 지방옴부즈만 역량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권익위)
권익위는 3일 울산광역시 청사에서 김태규 부위원장 주재로 울산·경남지역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옴부즈만과 시민고충처리위원회가 설치되지 않은 2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울산·경남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했다.

시민고충처리위원회는 부패방지권익위법 제32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및 그 소속 기관에 관한 고충민원의 처리와 행정제도의 개선 등을 위해 각 지자체에 설치된 지방 옴부즈만이다.

이날 협의회에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가 설치된 지자체인 울산광역시, 울산 남구·북구·울주군, 경남 양산시와 시민고충처리위원회가 아직 설치되지는 않았으나 설치를 준비·검토중인 울산 동구·중구 관계자가 참석했다.

협의회에서는 울산·경남지역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정책 추진내용을 공유하고, 권익위와 시민고충처리위원회 간 상호 협력 강화와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시민고충처리위원회를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울산광역시의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이후 사회적 파급효과가 크고 이해관계자가 다수인 국민권익위의 집단민원 해결사례를 통해 민원처리 기법과 노하우도 소개했다.

김태규 권익위 부위원장은 “지역주민의 권익보호를 위해서는 지역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주민생활을 가까이에서 살펴볼 수 있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