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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은 미국 ABS선급과 총 3건의 기술 관련 협업을 약속했다. 10만㎥급 초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LCO2 Carrier)에 탑재할 화물 탱크를 대상으로 기본 승인(AIP)을 획득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적재 중량을 높이기 위해 ‘수직 비대칭 구조(Bi-Lobe Type)’탱크를 최초로 개발, 해당 선박에 적용했다. 탱크는 액화 이산화탄소 적재량을 기존 실린더 구조 탱크 대비 50% 가량 늘려 운송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초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용 하이브리드 파워 시스템에 대한 기본 승인도 ABS로부터 받았다. 이 시스템은 기존 전력원에 이차전지 기반의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포함한 개념으로 통상 유람선이나 일부 셔틀 탱커에 한해 적용되던 기술을 대형 LNG선박에 접목한 것이다. 이 기술이 선박에 적용되면 발전기 엔진 운전 의존도를 낮추고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영국 선급 로이드(LR), 독일 엔진 개발사인 MAN-ES사와 함께 암모니아 추진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개발을 위한 활동도 이어간다. 대우조선해양은 전체 설비의 안전성 검토(HAZID)까지 완료하고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암모니아 추진 VLCC에 대한 기본 인증(AIP)을 공식적으로 획득했다.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해당 선박 개발과 상용화를 구체화한다.
암모니아를 연료로 추진하는 암모니아 전용 운반선 개발을 위한 기본 승인(AIP)도 프랑스 BV 선급으로부터 받았다. 양사는 공동으로 암모니아 추진 전용 운반선에 대한 개념 설계를 완료했고, 설계의 구조적 안정성과 설비 적합성 검토를 마쳐 친환경 선박 기술경쟁력을 확보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과제는 업종을 막론하고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자 핵심 화두가 됐다”며 “탄소중립 선박 실현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개발 활동에 박차를 가해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글로벌 경쟁에서 선두 자리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