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AI의심'신고..고창·부안 매몰범위 반경 3km로 확대(종합)

농식품부, 이날 현재 33만8천마리 살처분
  • 등록 2014-01-21 오후 6:00:00

    수정 2014-01-21 오후 6:00:00

[이데일리 문영재 기자] 전북 고창·부안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전북 고창지역에서 또 다른 AI 의심 신고가 접수됐기 때문이다. 이는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해제한 지 12시간 만이며, 지난 18일 AI 의심 신고가 들어온 지 3일 만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북 고창의 오리 농가에서 AI 의심 신고가 접수돼 이동통제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21일 밝혔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AI 검사 중에 있으며, 고병원성 여부는 오는 23일 오후 늦게 발표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이날 고병원성 AI 1차 확진 농장(고창)과 2차 확진 농장(부안) 지역의 살처분 범위를 기존 반경 500m에서 3km로 확대키로 했다. 이에 따라 모두 33만8000마리의 닭과 오리가 살처분될 것으로 보인다.

◇ 고창서 또 AI 의심 추가 신고..방역대 뚫렸나

이날 AI 의심 추가 신고가 접수되면서 AI 확산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동림저수지의 야생오리(가창오리)떼가 고창·부안 뿐만 아니라 활동반경 전 지역에 AI 바이러스를 옮겼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가창오리는 지난해 12월부터 동림저수지, 금강호에 머물러 있으며 하루 활동반경은 30∼4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이날 추가 신고된 고창 지역 AI 의심 농가의 경우 첫 AI 발생 농가에서 19Km 떨어진 곳으로, 방역관리지역 범위를 벗어나 AI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방역 당국은 오염 정도에 따라 500m와 3km, 10km로 방역대(포위망)를 설정하고 소독과 방역을 하고 있다.

주이석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질병관리부장은 “추가 신고된 고창 농가는 앞서 AI가 발생한 농가와 비슷한 시기에 AI에 노출됐다가 증상이 나타난 것”이라며 “AI 바이러스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김재홍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도 “AI가 처음 발생한 고창지역에서 19km 떨어진 곳에서 AI의심 신고가 들어왔다고 해서 방역대가 뚫렸다거나, 확산됐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며 “역학조사 등을 통해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인지, 새로 발생한 것인지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신고 현황(자료: 농식품부)
◇ 과거 AI 발생시기 최장 139일..이번엔 얼마나

전북 지역을 중심으로 AI 의심 신고와 고병원성 AI 확진이 잇따르면서 전북 고창·부안 일대에 AI 바이러스가 전반적으로 잠복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창오리떼가 고창·부안 일대에 이미 AI 바이러스를 광범위하게 전파했을 것이란 추정도 나온다.

지난 2003년 이후 네 차례 발생한 고병원성 AI는 2008년을 제외하고 겨울철에 유행했다. 모두 철새를 통해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102~139일 간 발생했다. 전문가들은 과거 AI 발생 때 AI 의심 신고가 잇따른 뒤 한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다 다시 확산되는 패턴을 보였다며 이번 AI도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권재한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AI는 공기로 감염되지 않고 분변 등 오염원과 직접 접촉으로 감염된다”며 “철새가 AI에 감염됐더라도, 오염원이 농장 안으로 들어가는 것만 막으면 닭·오리 등 가금류 피해를 막을 수 있어 소독이나 장화 갈아신기 등 기본적인 방역조치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 오리만 AI 피해..왜?

이번 고병원성 AI는 닭이 집중적으로 피해를 봤던 예년과 달리 유독 오리에만 집중되고 있다. 고창·부안 오리농장 인근 닭 농가에서는 현재까지 폐사, 감염 의심 등 신고가 접수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바이러스 유형에 따라 종(種)간 특이반응을 보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발생한 AI는 과거 닭에게 치명적이었던 H5N1형이 아니라 H5N8형이기 때문이란 얘기다.

안전행정부는 이날 전북 고창에서 발생한 AI의 확산을 막기 위해 전라남북도와 광주광역시에 특별교부세 1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