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블록체인 '3C 전략' 소개..통합-연결-클라우드

Convergence, Connectivity, Cloud..방향 제시
2년새 고객사 100곳 돌파..글로벌 생태계 주도
  • 등록 2019-06-18 오후 2:14:21

    수정 2019-06-18 오후 2:14:21

홍원표 삼성SDS 대표가 18일 서울 송파구 본사 사옥 대강당에서 진행한 ‘블록체인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참가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삼성SDS 제공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삼성SDS(018260)가 블록체인 시대의 본격 도래를 주도하기 위해 선제적인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세 가지 핵심 요소를 바탕으로 헬스케어, 금융, 물류 인프라 등 투명성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 걸쳐 사업 영역을 확장해나간다.

18일 삼성SDS는 서울 송파구 본사 대강당에서 ‘블록체인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블록체인 도입을 추진하는 기업의 고민 사항과 이에 대한 삼성SDS의 대안·전략을 발표했다.

2년만에 고객사 100곳 돌파..‘3C’ 전략 소개

삼성SDS는 지난 2017년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를 선보인 이후 현재 국내·외 고객사 110개, 특허출원 51건 등 성과를 내고 있다. 가트너, 포레스터리서치 등 글로벌 컨설팅 업체와 미국 경제지 포브스 등으로부터 블록체인 경쟁력이 높은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홍원표 삼성SDS 대표는 “우리가 블록체인 사업을 수행하면서 쌓은 경험과 한차원 높아진 플랫폼 역량, 사업 방향을 정리해 소개하는 시간으로 마련했다”고 말했다.

홍혜진 삼성SDS 블록체인센터장(전무)은 “중개자가 없는 블록체인 환경은 기존 중앙 집중화된 IT 시스템과 달리 다수가 동일한 장부를 갖고 있어 위·변조가 어렵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기업용 블록체인 도입을 준비하는 곳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블록체인 도입은 그러나 기존 IT 시스템과 달라 실제 적용이 까다롭고, 아직 기술이 초기 단계라 불안정한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삼성SDS는 고객사들이 △업종 넘나드는 새로운 서비스 만들 수 있나 △서로 다른 기술 기반 블록체인 연결이 가능한가 △쉽고 빠르게 적용·확장 가능한가 등 세 가지 고민을 안고 있다고 분석하고, 이에 맞춰 ‘통합’(Convergence), ‘연결’(Connectivity), ‘클라우드’(Cloud) 등 세 가지 대안을 마련해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홍 전무는 설명했다.

보험금 청구 자동으로..글로벌 물류 정보망도

홍혜진 삼성SDS 블록체인센터장(전무)이 18일 서울 송파구 본사 사옥에서 진행한 ‘블록체인 미디어데이’에서 기업용 블록체인 넥스레저를 중심으로 한 주요 전략과 사업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SDS 제공
통합의 경우 보험금 자동청구나 제휴사 자동 로그인 같이 여러 번에 나눠서 해야 했던 작업을 한번에 끝낼 수 있도록 하는 요소이다. 특히 최근 기업들의 시스템 구성이 제조, 물류, 공공, 금융, 헬스케어 등 여러 분야와 요소를 아우르고 연결하는 서비스로 이어지고 있어 중요하게 여겨진다. 삼성SDS는 의료기관-보험사-헬스케어 기기 제조사 등이 이어지는 ‘보험금 자동청구 시범 서비스’를 오는 8월 말 진행할 예정이다.

연결 분야에서는 국가별, 플랫폼별 각기 구성된 블록체인을 서로 연결해주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의 인천국제공항과 중국의 텐진국제공항의 항공화물 무역 정보 교환 사례를 소개했다. 인천공항에 삼성SDS가 구축한 시스템과, 중국 핑안보험 계열사인 원커넥트가 구축한 텐진공항 시스템을 연계한 이 사례는 향후 한-중 사이 블록체인 기반 무역 네트워크 표준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동시에 삼성SDS의 넥스레저와 IBM의 하이퍼레저 패브릭, 퍼블릭 플랫폼 이더리움 등 서로 다른(이기종) 블록체인 네트워크 연결 사례로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만청, ABN암로(ABN AMRO) 은행과 공동 개발한 글로벌 물류 정보망 ‘딜리버’(DELIVER)도 소개했다.

클라우드 세션에서는 넥스레저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현하는 ‘넥스레저 유니버설’을 소개하며, 글로벌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에서 내부 구매 연동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별도 구축없이 곧바로 연결 가능한 서비스로, 빠른 구현과 적은 비용을 달성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홍 전무는 “클라우드 기반의 넥스레저 유니버설 사업을 확대해 기업 고객이 블록체인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인천공항엔 무슨 일?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