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민간에 수중건설로봇 기술이전…"수심 2500m도 거뜬"

해저케이블 매설·암반파쇄·시설 유지보수 가능
해외장비 임대비용 연간 100억 절감 기대
2030년 세계시장 점유율 5% 목표…파급효과 1250억
김양수 차관 "조기 상용화 위해 적극 지원"
  • 등록 2019-01-17 오후 1:00:00

    수정 2019-01-17 오후 12:59:39

경북 포항 수중로봇 복합실증센터에서 연구진들이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개발한 트랙기반 중작업용 수중건설로봇(URI-R)의 수조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제공
[포항=이데일리 조진영 기자] 정부가 무인 수중건설로봇 3종을 개발해 민간기업에 기술을 이전한다. 해수부는 국내 기업들이 해외장비 임대비용을 연간 100억원 이상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해수부는 2030년까지 국산 무인수중로봇의 세계 시장 점유율 5% 달성을 목표로 관련 기술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해수부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17일 경북 포항 수중로봇 복합실증센터에서 수중건설로봇 연구개발(R&D)사업’ 성과보고회를 열고 민간기업 3곳과 기술이전 협약식을 진행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KOC에 트랙기반 중작업용 수중건설로봇(URI-R) 활용·운영기술을 이전하고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레드원테크놀러지에 경작업용 수중건설로봇(URI-L) 핵심기술을 전달한다.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은 환경과학기술에 해저케이블 매설 등 중작업용 수중 건설로봇(URI-T) 활용·운영기술을 이전하기로 했다.

경작업용 ‘URI-L’은 최대 2500m 수심에서 수중환경조사나 수중 구조물 시공 및 작업 지원, 유지 보수 등을 할 수 있다. 중작업용 ‘URI-T’는 최대 2500m 수심에서 해저 케이블을 매설하거나 중량이 큰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다. ‘URI-R’은 최대 500m 수심의 단단한 지반에서 파이프라인을 매설하거나 암반 파쇄, 지반 고르기 등의 작업을 높은 정확도로 수행할 수 있다.

앞서 해수부와 해양과학기술원 수중건설로봇사업단은 수중건설로봇 제작 기술을 국산화하기 위해 2013년부터 814억8000만원(국비 513억원, 지방비 170억원, 민자 131억8000만원)을 투입해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을 추진했다. 2016년에는 수중건설로봇 URI-L과 URI-T 시제품을, 2017년에는 URI-R 시제품을 개발했다. 2018년에는 동해 수심 500m 해역에서 실증실험을 완료했다.

해수부는 우리 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이 본격적으로 현장에 보급되면 해외장비 수입을 대체할 수 있어 국내 기업들이 연간 100억원 이상 해외장비 임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2030년에 세계 무인수중로봇 시장 점유율 5%를 달성하면 연간 1250억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마켓 앤 마켓 애널리시스’(Markets and Markets Analysis)에 따르면 세계 무인수중로봇 시장은 2017년 17억7000만달러에서 2022년 24억9000만달러로 연평균 7.07% 성장할 전망이다.

해수부는 기술 이전 이후에도 수중건설로봇이 빠른 시일 내에 해양플랜트, 해상 풍력발전소 등 해양분야 건설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해양과학기술원 수중건설로봇사업단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4년간 360억원(국비 165억원, 지방비 30억원, 민자 165억원)을 투입해 ‘수중건설로봇 실증·확산사업’을 추진한다. 실제 바닷속에서 시험을 진행하고 성능을 개선하는 작업이다.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은 “수중건설로봇 실증과 확산작업을 통해 실해역 시험을 추가로 진행하고 해양공사 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수중건설로봇이 하루빨리 상용화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해외 해양산업 현장 곳곳에서 더 많은 활약을 펼칠 수 있길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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