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에 돌아온 日 모터쇼..한·중·일 3국3색 전략은

한국, 부품 대표 모비스 참전…글로벌 수주 노린다
전기차 전환 속도 내는 日 완성차, 콘셉트카 공개
도쿄서 프리미엄화 꿈꾸는 BYD, 전기 SUV 첫 선
  • 등록 2023-10-20 오후 5:39:41

    수정 2023-10-20 오후 5:39:41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글로벌 모터쇼로 꼽히는 ‘도쿄 모터쇼’가 재팬 모빌리티쇼로 이름을 바꾸고 4년 만에 열린다. 안방에서 글로벌 자동차 업계 관계자를 맞이하는 일본 브랜드의 전동화 전환이 기대되는 가운데, 미래 모빌리티 부품 시장을 공략하는 한국과 전기차 강자 BYD를 앞세운 중국의 야심이 공존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재팬 모빌리티쇼 2023 공식 이미지. (사진=재팬모빌리티쇼 공식 홈페이지)
20일 일본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재팬 모빌리티쇼 2023’이 오는 10월 26일부터 11월 5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다. 지난 2019년을 끝으로 코로나 19 여파로 한동안 휴지기를 가졌던 도쿄모터쇼가 올해는 재팬 모빌리티쇼로 이름을 바꾸고 4년 만에 전세계 관람객을 맞이하겠다는 포부다.

올해 재팬 모빌리티쇼 참가 기업은 총 475곳으로 역대 최대다. 완성차와 부품 업계를 넘어 드론, 로봇, 목적기반차량(PBV) 등 미래 모빌리티까지 총망라한 결과다. 주최 측은 “미래 모빌리티가 어떤 모습일지 함께 논의하고 구상할 수 있는 협업의 장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미래車 부품 공략하는 韓…완성차는 한 발 물러서

재팬 모빌리티쇼 2023에 참석하는 한국 대표 기업은 현대모비스(012330)다. 현대모비스가 일본에서 열리는 모터쇼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행사를 통해 일본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신규 수주 기회를 모색하며 글로벌 미래 모빌리티 부품 시장 공략을 이어갈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재팬 모빌리티쇼 전시장 전경. (사진=현대모비스)
전동화 부품·램프·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 등 전략 제품을 전시하고 업계 관계자와 실질적 협력을 논의할 ‘프라이빗 부스’를 중심으로 전시관을 운영하면서다.

이를 통해 현대모비스는 내연기관차에서 하이브리드·전기차로 변화하는 완성차 흐름에 올라타겠다는 포부다. 미래 모빌리티 부품 시장에서 현대모비스가 우위를 점한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그동안 일본 현지 완성차 업체에 램프와 샤시, IVI 제품 등을 공급해 왔다”며 “지난해 상반기에는 현지 고객 전담 조직을 확대하고 일본 내 영업과 수주 활동을 총괄하는 완성차 출신 임원급 전문가 2명을 영입하며 일본 내 신규 사업 기회를 확보하기 위한 준비를 해왔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손님 맞는 日 완성차, 전기차 초집중

‘안방’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일본 완성차 기업들은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예고하는 분위기다. 그간 하이브리드에 집중하던 일본 기업들이 노선을 확 틀었다는 평가다.

혼다 프롤로그. (사진=혼다 글로벌 뉴스룸)
혼다는 이번 모터쇼에서 ‘혼다 드림 루프(DREAM LOOP)’를 전시 테마로 잡고 다양한 콘셉트카와 기술을 선보인다. 대표 전시 차량은 북미 시장을 겨냥한 순수전기 세단 ‘프롤로그’와 전기차 콘셉트카 e:N 시리즈다. 내년 공개할 상업용 미니 순수전기차 역시 첫 선을 보이는데, 혼다의 대표 경상용차인 ‘N-VAN’(엔밴)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다.

또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한 전기차와 오토바이 콘셉트 모델 ‘서스티나(SUSTINA)-C’와 플랫폼형 전기차인 ‘AWV’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관련 전시도 연다.

토요타자동차 FT-Se. (사진=토요타자동차)
토요타는 주제를 ‘자동차의 미래를 바꾸자-Find Your Future’로 잡고 순수전기 콘셉트 모델 ‘FT-3e’와 ‘FT-Se’ 일부를 공개한다.

각각 SUV 모델과 세단 모델로, 전기차 특유의 빠른 조작 응답성과 매력적인 디자인을 앞세운 점이 특징이다. SUV인 FT-3e는 차체를 단순한 면과 선으로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스포츠카를 지향하는 FT-Se는 넓고 낮은 비율과 매끄럽고 날렵한 인상을 주는 실루엣과 차세대 콕핏을 적용해 몰입감 높은 주행을 가능케 한다.

토요타는 이를 통해 전동화·지능화로 자동차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동수단을 넘어 고객 개개인의 가치와 밀접하게 연계된 라이프스타일 파트너로 변화할 것이라는 믿음을 드러냈다고 설명했다.

토요타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 역시 전기 콘셉트카를 공개한다. 렉서스는 ‘전동화 경험의 한계를 뛰어넘다’를 주제로 2035년까지 전기차 브랜드로 변모하겠다는 구상을 내놓고 이에 걸맞는 차세대 순수전기차 콘셉트 모델 라인업을 선보이기로 했다.

전기차 강자 BYD 앞세운 中…자신감 드러낸다

글로벌 전기차 강자로 자리잡은 중국은 BYD를 앞세워 재팬 모빌리티쇼 2023에 나선다. BYD는 이번 모터쇼를 통해 일본 시장을 본격 공략할 모양새다. BYD는 일본 출시 예정인 ‘씰’(SEAL)과 현지 첫 출시 차량인 아토3, 지난 9월 출시한 콤팩트 전기차 ‘돌핀’ 등 3개 승용차를 전시할 예정이다.

BYD와 메르세데스-벤츠 합작사 ‘덴자’의 전기 SUV D9. (사진=BYD 뉴스룸)
BYD는 일본 시장에서 럭셔리 브랜드로의 변화도 꾀한다. 메르세데스-벤츠와 합작해 만든 브랜드 ‘덴자’의 프리미엄 미니밴 D9, BYD의 럭셔리 브랜드 양왕의 오프로드 SUV ‘U8’ 등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을 공개한다.

완성차 외에도 중국 부품 기업도 여러 곳 참여한다. 선우다 에너지 등 전기차 배터리 기업과 자동차 부품 기업 여러 곳이 참여를 예고했다. 다만 CATL 등 주요 배터리 기업은 이번 모터쇼에 나서지 않는다.

동아시아 3국의 전동화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업계는 일본의 미래 모빌리티 전환 속도가 높아졌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 일본 모터쇼에서는 일본 완성차 업계의 전기차 전환 현황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라며 “중국 BYD가 강자로 떠오른 상황에서 일본 완성차 기업이 전기차로 전환하려는 기술 다툼이 치열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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