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29일 尹 회동…뒤이어 삼성·LG 만난다

尹대통령-저커버그, 29일 오전 대통령실서 회동
저커버그, 이재용 삼성 회장 등 잇따라 회동할듯
  • 등록 2024-02-27 오후 3:36:45

    수정 2024-02-27 오후 3:51:58

[이데일리 김정남 박태진 기자]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가 윤석열 대통령과 만나 인공지능(AI) 등과 관련한 신사업을 논의한다. 저커버그는 이후 삼성전자, LG전자 등과 만나며 광폭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 (사진=AFP 제공)


27일 정치권과 재계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는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저커버그와 접견한다. 윤 대통령과 저커버그간 회동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커버그는 현재 아시아 각국을 누비고 있다. 그는 이날까지 이틀간 일본 도쿄에서 혼합현실(MR) 헤드셋 ‘퀘스트3’과 거대언어모델(LLM) ‘라마’에 대해서 자사 개발자들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이어 이날 늦은 저녁 혹은 28일 이른 새벽께 한국으로 들어올 것으로 알려졌다. 저커버거는 서울 일정 이후 인도로 이동한다.

윤 대통령과 저커버그는 AI 반도체, AI 플랫폼 등에 대한 협력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 윤 대통령은 저커버그에게 한국 기업들과 협력을 당부하면서 가능한 지원을 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메타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다른 빅테크들과 마찬가지로 AI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테면 저커버거는 올해 말까지 엔비디아의 간판 그래픽처리장치(GPU)인 H100을 35만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AI 열풍에 GPU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목표대로 GPU를 조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또 다른 대안까지 모색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AI 시대 들어 더 많은 데이터를 더 빠르게 처리하려면 다양한 특화 반도체 역시 필요하다. 메타가 삼성전자(005930) 등과 협업을 추진할 수 있는 이유다.

메타가 애플(비전프로)과 경쟁하고 있는 MR 헤드셋 시장을 두고 LG전자와 머리를 맞댈 가능성도 높다. LG전자는 이미 연내 확장현실(XR) 기기 시장 진출 계획을 공식화했다.

실제 저커버그는 윤 대통령과 만남 이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조주완 LG전자(066570) CEO와도 협업을 논의한다. 구광모 LG(003550) 회장을 만날 가능성 역시 있다. 메타 관계자는 블룸버그에 “저커버그는 몇몇 주요 파트너들과 회의를 위해 한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했다. 전자업계 한 관계자는 “저커버그의 광폭 행보는 최근 샘 올트먼 오픈AI CEO의 방한과 마찬가지로 AI 시대 빅테크 합종연횡의 상징”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