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서울대, 한국인 위안부 증명 영상 최초 발굴

美국립문서기록관리청서 70년 넘게 잠자고 있던 영상 발굴·공개
박원순 시장 “불행한 역사 기록 통해 반복 없어야… 시 모든 역량, 자원 집중”
  • 등록 2017-07-05 오후 1:18:31

    수정 2017-07-05 오후 2:06:54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과거 일본이 한국인을 위안부로 삼았던 사실을 증명할 영상이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서울시는 5일 “지난 1944년 아시아·태평양 전쟁 당시 미·중 연합군이 점령한 중국 송산에 포로로 잡혔던 한국인 위안부의 모습을 담은 18초짜리 흑백영상을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에서 발굴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한국인 위안부에 대한 증언과 문서, 사진 등이 공개된 적은 있지만 영상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시 사진은 한국인 위안부의 참상을 증명하는 자료로 활용됐다. 지난 2000년 12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전범 여성국제법정’ 준비과정에서 고 박영심 할머니(2006년 별세)가 사진 속 만삭의 여성이 자신이라고 밝혀 국제사회의 조명을 받기도 했다.

1944년 미군이 촬영한 중국 송산에 포로로 잡힌 위안부의 모습. 사진 오른쪽이 고 박영심 할머니.(사진= 서울시)
영상에는 중국 송산에서 포로로 잡힌 여성 7명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이번 영상은 서울시와 서울대 정진성 연구팀이 2년여간의 걸친 발굴·조사끝에 세상에 공개됐다.

연구조사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강성현 성공회대 교수는 “당시 영상은 미·중 연합군으로 활동한 미군 164통신대 사진대 소속 에드웨드 페이 병장이 1944년 9월 8일 이후 촬영해 소장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와 서울대 연구팀은 이 영상의 존재에 대한 단서를 찾은 후 2년 전부터 기발굴된 문서와 사진 등을 분석해 관련 정보를 추적했다. 이후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이 소장한 수백통의 릴 필름을 일일이 확인한 끝에 발굴에 성공했다.

영상에는 미·중 연합군 산하 제8군사령부 참모장교인 신카이 대위(중국군 장교)로 추정되는 남성이 위안부 1명과 대화를 나누고 있으며 나머지 여성들은 초조하고 두려운 표정으로 침묵하고 있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이번 발굴 조사는 ‘국내외 일본군 ‘위안부’ 관련 사료를 수집하고 기록물로 관리해 역사적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서울시의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관리사업’의 일환”이라며 “오는 9월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공모전과 학술대회 등 다양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1991년 김학순 할머니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최초 증언한 이후 239명의 ‘위안부’ 할머니들의 증언 위주로 연구가 이뤄졌지만 이제 생존 피해자가 38명으로 줄어든 상황에서 어느 때보다 과거 기록물 조사·발굴이 중요하다는 게 시와 연구팀의 입장이다.

강 교수는 “영상 속 인물들을 2000년 고 박영심 할머니가 자신이라고 밝혔던 사진과 영상 속 인물들의 얼굴과 옷차림이 동일하다”며 “영상 속 한국인 위안부가 정확히 누구인지는 특정할 수 없지만 적어도 이들은 미·중 연합군이 이후 포로 심문과정에서 생산한 ‘조선인 위안부 명부’에 있는 여성들”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송산에서 포로로 잡힌 위안부들은 이후 중국군이 쿤밍(곤명) 포로수용소로 데려갔다. 이때 작성된 쿤밍 포로 심문 보고서를 보면 포로수용소에는 조선인 25명(여성 23명, 남성 2명)이 구속됐는데 조선인 가운데 10명은 송산 지역의 위안소에서 체포된 위안부였다. 이 때 작성한 명부에는 한국 이름과 당시 나이, 고향도 함께 기술됐다.

강 교수는 “더 늦기 전에 일본군 ‘위안부’ 자료의 체계적 조사와 수집이 필요한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조사 발굴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이후 위안부 연구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이 갑자기 끊긴 상태에서 서울시라도 지원하겠다는 마음으로 서울대 연구팀과 위안부 기록물 관리사업을 추진한 끝에 결실을 나타냈다”며 “불행한 역사도 기록하고 기억해야 다시는 반복하지 않는 만큼 앞으로도 모든 역량과 자원을 집중해 역사를 기억하고 바로 세우는데 앞장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와 서울대 인권센터는 세계 최초로 조선인 위안부를 촬영한 영상을 발굴·공개했다. (사진= 서울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