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리더스, 아토피 증상 개선에 대한 日 특허 취득

“표피 및 경피 수분 손실 억제”
  • 등록 2021-02-19 오후 2:19:39

    수정 2021-02-19 오후 2:19:39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신약개발 전문 기업 바이오리더스(142760)는 휴마맥스 플랫폼 기반기술의 핵심물질인 폴리감마글루탐산 (γ-PGA)을 함유하는 조성물에 대한 일본 특허를 취득했다고 19일 공시했다.

γ-PGA는 청국장에서 식물유래 천연 면역 조절, 활성화 물질로 바이오리더스만의 독자적으로 특화된 분리 정제 기술을 통해 의약품으로서 자궁경부상피이형증 등 임상개발 및 면역기능개선 건강기능식품으로 출시된 바 있다.

이번에 취득한 특허를 바탕으로 γ-PGA를 함유하는 아토피성 피부증상 개선 조성물을 피부에 사용하는 경우, 표피 및 경피 수분 손실을 억제하고 우수한 진정작용을 제공해 아토피성 피부염 적응증으로의 임상개발 및 다양한 제형의 화장품 제품 개발이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해외 유수 학회지인 ‘Journal of Investigational Dermatology’를 통해 γ-PGA의 뛰어난 면역조절 기반으로 동물모델에서 아토피성 피부염 효능 평가 문헌이 앞서 발표된 바 있다. 염증진행 완화, 가려움증 지수 개선 등과 함께 염증성 사이토카인 발현 억제 등 질환 원인 인자 억제 측면에서 기존 치료제인 덱사메타손보다 우월한 효능이 밝혀졌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환자의 80% 이상에서 면역반응의 이상이 관찰되는 것이 특징이다.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 등 대증요법 및 일부 항체치료제가 있으나 장기사용 시 부작용과 일시적 개선효과 만이 관찰되는 등 부작용 없는 효과적 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질환이다.

이천수 바이오리더스 약무총괄 사장은 “이번 일본 특허 취득은 γ-PGA의 아토피성 피부염에 대한 효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기존 임상시험 등을 통해 밝혀진 γ-PGA의 뛰어난 안전성을 바탕으로 만성 난치성 질환으로 알려진 아토피성 피부염 신약 개발을 가속화 함은 물론 동시에 전문 화장품 개발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